인천 시민단체 “이흥수 동구청장 사퇴해야”
상태바
인천 시민단체 “이흥수 동구청장 사퇴해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2.05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들 허위취업 등 의혹... 6일 인천지검 앞에서 기자회견 예정

 

지역 시민단체가 이흥수 동구청장(사진)의 구청장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 구청장이 지난달 아들의 취업비리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은 것을 두고 사실상 ‘위법행위’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5일 인천 중·동구 평화복지연대는 “이 구청장의 뇌물수수, 기부강요 사건이 법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며 다시는 동구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강력한 낙천, 낙선운동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면서 6일 인천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예정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 구청장이 지난달 23일 오전 검찰에 출석해 10시간 이상 강도 높게 조사를 받았던 사실이 언론보도 등을 통해 밝혀지면서 문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이 구청장은 한 생활폐기물 처리업체 대표가 이사장으로 있는 협동조합에 자신의 아들을 허위 취업시켜 10개월 치 급여와 퇴직연금 등 약 2,400만 원을 받게 하고 처리업체에 일감을 준 혐의를 받아 왔다. 이같은 의혹은 지난해부터 계속 불거져 왔고, 최근에야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평화복지연대와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행동하는양심' 등 지역 시민단체들은 “해당 업체 대표가 이 구청장과 가까운 사이이며 구청장이 회장직을 맡고 있는 동구체육회의 상임부회장으로 동구와 계약을 하고 정화조 청소나 소독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이후 해당 처리업체의 대표가 지난해 조사 과정에서 뇌물공여 혐의를 인정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경찰은 기소 의견으로 이 구청장을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이에 시민단체 및 동구 주민들 일부가 이 구청장에 대한 수사당국의 엄중처벌을 촉구하기도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측 관계자는 “이 구청장 사건이 검찰에 송치된 이후에도 공식석상에서 자신을 질시하는 세력이 쓸데없이 입만 열면 거짓말하고 모함하고 고소, 고발하고 언론과 방송에 투서한다며 자신이 조금이라도 죄가 있고 비리가 있다면 이 자리에 있을 수 있겠냐는 등의 발언을 일삼아 왔다”며 이 구청장의 구속 수사 등을 강도 높게 요구하고 있다.
 
또 “이 구청장이 검찰 소환조사 당일 오전 225회 동구의회 임시 제1차 본회의에 출석할 예정이었는데 검찰 조사 때문에 본회의에 출석할 수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출석 당일 제출된 불출석 사유서에는 ‘건강상 부득이한 사유’라는 내용을 적으면서, 자신의 정치적 입지에 불리해질까 우려해 공문서를 허위로 작성하기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에 대해 이 구청장 측은 반박의 자세를 취하고 있으나 아직 이를 ‘공식화’하지는 않은 상태다. 이에대해 동구 비서실 관계자는 5일 “이 구청장이 주민들과 만났을 때 아들 관련 의혹 등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거나 억울하다는 등의 표현을 했던 적은 있지만, 공식적으로 반박을 한 바는 아직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