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성포구, 폐창고 활용 등 방안 마련해야"
상태바
"북성포구, 폐창고 활용 등 방안 마련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2.0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교위 이한구 시의원, "매립 아닌 근본적 대책 필요"




최근 북성포구 갯벌 매립이 착공한 가운데, 환경문제 등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시의회 이한구 의원(무·계양4)은 5일 건설교통위원회 해양항공국 업무보고에서 "북성포구 매립은 애초 협의 당시 매립으로 가닥을 잡아 폐창고들을 활용하는 등의 다양한 방안이 전혀 나오지 않았다"며 "주변을 그대로 놔두고 공간을 재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북성포구는 인천 해안에 남은 유일한 갯벌 포구이자 산업화 당시 건물과 정취가 남아 있는 곳이다. 이후 연안부두 일대가 매립되고 어시장이 연안부두로 이전하면서 쇠락의 길을 걸었지만, 인천경기만에서 유일하게 선상파시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달 17일 북성포구 일대 갯벌 7만㎡를 매립하는 준설토투기장 호안축조공사를 착공했다. 사업비 294억원을 투입, 유휴공유수면을 투기장으로 활용해 도시 환경을 재정비하는 게 목적이다. 2021년까지 준설토투기장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지난 2015년부터 추진됐지만 지역사회와 환경단체의 반이발로 사업이 중단됐었다. 해수청은 위해 갈등영향 분석 용역을 진행했으나, 양측의 주장이 너무 달라 갈등 해소가 어렵다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지역 환경단체들은 북성포구 갯벌에 칠게, 갯지렁이, 어패류, 황새 등 생물이 사는 데다 여전히 선상파시가 남아 있는 자연·문화유산이라는 이유로 매립을 반대하고 있다. 만석포구·북성포구 인근 주민들은 해수부가 매립 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의원은 "북성포구는 인천 산업화 당시 건물과 정취가 남아 있는 공간"이라며 "무조건적인 매립이 아닌 포구를 살리면서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등의 근본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인권 시 해양항공국장 "매립 주최가 해수청이기 때문에 시가 주도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양자를 포함할 수 있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해수청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