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바닷모래 채취···"모래섬 풀등 사라진다"
상태바
인천 바닷모래 채취···"모래섬 풀등 사라진다"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2.2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인·시민사회단체, '선갑도 골재채취 지정 반대' 결의




전국 어업인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신규 골재 채취 예정지인 선갑도 인근 해역 지정 절차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수협, 황해섬보전센터,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등 4개 단체는 20일 오전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갑도 해역 신규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반대'를 결의했다.

한국골재협회 인천지회는 지난 2015년 8월부터 선갑도 해역에서 바닷모래를 퍼 올리기 위한 관련 절차를 진행중이다.

지회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5천만㎥ 규모의 바닷모래를 채취하겠다며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을 위한 해역이용협의서를 작성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제출했다.

하지만 이 해역은 2013년 해양수산부가 해양생태보전구역으로 지정한 대이작도 모래섬 풀등 주변 지역에서 불과 2~3㎞ 떨어진 곳이다. 또 2011년 선박운항안전문제로 바다모래채취를 전면금지한 곳의 인근지역이기도 하다.



옹진군 대이작도 풀등. <사진=황해섬보전센터>


이에 인천해수청은 골재 수급계획 근거 및 바닷모래 채취가 풀등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지회에 2차례 보완을 요구한 상황이다.

환경단체와 어민들은 해양생태계 파괴와 어족자원 고갈 등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바닷모래 채취 금지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골재채취 업체들은 지난 1984년부터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인천 앞바다에서 2억8천만m³ 규모의 모래를 채취했다"며 "옹진군과 골재채취업자들은 이것으로도 모자라 또 다시 향후 5년간 5천만m³의 바다모래를 파내려고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바닷모래 채취로 인해 인천지역 어획량은 지난 25년간 68%가 감소했다"며 "2003년 해양생태계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신비의 모래섬 풀등은 모래톱이 상당 부분 쓸려가 영원히 사라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또 시가 연도별 골재수급계획이 발표되기도 전에 옹진군과 업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신규지정절차를 진행한 것은 명백한 법률 위반이라며 지정 절차 중단을 요구했다.

장정구 인천지역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은 "바닷모래 채취로 인한 주변 바다와 섬에 미치는 환경영향에 대해 종합적이고 과학적인 정밀조사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인천해수청은 충분한 현장조사없이 부실하게 작성된 해역이용협의서를 즉각 반려해야 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