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쪼개기' 인천 선거구 획정안, 거센 후폭풍
상태바
'추가 쪼개기' 인천 선거구 획정안, 거센 후폭풍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3.1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수정당 "한국당 폭거", 시민사회, 낙천·낙선운동 예고
 

'정치개혁 인천행동'과 정당 관계자들이 16일 인천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선거구 쪼개기'를 반대하는 피켓운동을 벌였다.


인천시의회가 마지막으로 남은 4인 선거구마저 2인 선거구로 쪼갠 가운데<인천in 3월16일 기사> 이를 둘러싼 후폭풍이 거세다.
 
특히 선거구가 줄어든 지역과 다양한 정치세력의 의회 진입 가능성이 낮아진 군소정당들에서 반발이 쏟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천시의원들은 16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구 쪼개기 통과를 주도한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을 비판했다.
 
이들은 "한국당은 시민의 권리와 풀뿌리 민주주의는 관심 없고 당리당략만 쫓는 정당"이라며 "선거제도 협상의 기본인 합의정신을 무시하고 밀어부친 한국당은 시민들이 반드시 책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중당 인천시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기획행정위원회의 안이 개악안이었다면 이번 본회의 결정은 의회 폭거"라며 "3인선거구가 19개, 4인선거구가 3개였던 지난 지방선거에 비교해서도 중대선거구제를 헌신짝처럼 내던져버린 결정이다"고 비난했다.

정치개혁 인천행동 등 시민사회단체와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날 인천시의회에서 선거구 쪼개기 중단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정치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여성·청년 등 정치신인의 의회진출을 위해 2인 선거구를 최소화하고, 3인 이상 선거구확대를 요구해 왔다.

정치개혁 인천행동 관계자는 “전국에서 가장 후퇴한 조례가 나왔다”며 “시의회가 민심을 거스르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선거구를 획정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의회 표결이 끝난 후 한국당 인천시당을 찾아 이를 규탄할 예정이다. 또 오는 6.13지방선거에서는 한국당 낙천·낙선운동을 펼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