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 9기 입주 작가 활동 시작
상태바
인천아트플랫폼 9기 입주 작가 활동 시작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3.21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국 26팀 예술가 향후 아트플랫폼서 최대 1년 간 활동

올해 인천아트플랫폼 9기 입주작가 중 전보경의 ‘현자의 돌(불, 흙, 공기, 물)’.

 

인천문화재단 산하 인천아트플랫폼이 올해년도 신규 작가 입주를 완료했다.
 
21일 인천아트플랫폼 측은 “지난해 10월부터 공모 신청과 12월에 진행된 심사를 거쳐 4개국(한국, 네덜란드, 아르헨티나, 이집트)의 시각, 공연, 연구·평론 예술가 26팀(33명)을 선정을 마쳤다고 밝혔다.
 
선정된 예술가들은 인천아트플랫폼의 작업실에 입주해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동안 창작 활동을 한다. 올해 9기 입주 작가의 경우 인천의 역사, 사회, 지리, 문화 등의 쟁점을 연구하는 ‘리서치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창작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또 실험적이고 다양한 담론을 제시할 수 있는 창작활동을 시도하고, 예술 창작 활동을 매개로 전시, 공연,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민과 교류할 예정이다.
 
시민(관객)과 관계성을 통해 미술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김정모 작가는 역사성을 상품으로 관광산업이 발달한 인천아트플랫폼 일대 지역의 지리적, 역사적 특징을 작업에 담을 예정이다. 허구와 사실이 뒤섞인 가상의 관광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또 신재은 작가는 인천의 개발 현장 속에서 버려진 혹은 폐기된 도로 위의 경계석, 그리고 돌과 관련된 도시 정책과 트랜드, 민속문학 등을 수집하여 하나의 설화 작품을 창작할 예정이다.
 
인천에서 태어나고 자란 이은실 작가는 인천의 발전 속에서의 흔적들을 화폭에 표현하고, 현재 강화도에 거주 중인 ‘전혜주’도 인천아트플랫폼 일대를 리서치하면서 기존에 인천 중구를 소재로 창작한 작업을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역사를 품은 수공업자들을 스승으로 모시며 노동을 미학과 연계해 창작하는 전보경 작가는 인천에서도 이를 확장해 여러 장인, 노동가들을 찾아 만나 볼 예정이며, ‘극단 작은방’은 인천공항 옆이지만 반드시 배를 타고 가야만 하는 신도, 시도, 모도를 다룬 공연 <신시모도 이야기> 등을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9기 입주 작가들의 포트폴리오는 C동 공연장 2층 포트폴리오 라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작가 정보 및 입주활동 계획은 인천아트플랫폼 홈페이지(www.inartplatform.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인천문화재단에서 월 2회 시민들에게 배포하는 웹진 <문화통신>에서도 만날 수 있다.
 
○ 2018년도 인천아트플랫폼 입주 작가 명단.
 
- 시각예술 부문 : 구나, 김정모, 민성홍, 박문희, 신재은, 안상훈, 양정욱, 윤호진, 이윤이, 이은실, 이은희, 이채은, 이혁종, 임영주, 전병구, 전보경, 전혜림, 전혜주, Lamis HAGGAG(라미스 하가그, 이집트), Luciano ZUBILLAGA(루치아노 주빌라가, 아르헨티나), Mo SIRRA(모 시라, 네덜란드)
 
- 공연예술 부문 : 극단 작은방, 이아람×조은희
 
- 연구?평론 부문 : 박준상, 손송이, 이양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