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회, 매립지공사 인천시 이관 촉구
상태바
서구의회, 매립지공사 인천시 이관 촉구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3.2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결의안 채택···매립지 테마파크 사업 협조 주문




서구의회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인천시 이관을 환경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서구의회는 29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규술 의원이 대표 발의한 '매립지공사 인천시 이관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 결의안에는 "서구 주민들은 수도권매립지로 인해 각종 악취와 분진 등 환경 피해를 겪고 있다"며 "환경부는 매립지공사 관할권을 인천시에 조속히 이관하고 매립지 테마파크 조성에 협조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환경부·서울시·인천시·경기도 등 4자 협의체는 지난 2015년 6월 매립지공사의 인천시 이관, 매립지 소유권·매립 면허권의 인천시 양도, 매립지 주변 지역 개발 정책 추진, 폐기물 반입수수료 50% 가산금 징수 등 4가지 조건을 합의했다.

그러나 재정난을 우려한 매립지공사 노조와 지역 시민사회단체 반대로 공사 이관은 3년 넘게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의회는 또 수도권매립지 1 매립장 242만7천44㎡에 조성할 예정이었던 테마파크 사업도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에 수도권매립지 테마파크 조성부지 소유권을 인천시에 양도하고 사업 추진에 적극 협조할 것을 주문했다.

서구의회 관계자는 "후손들이 쓰레기 매립으로 인한 고통을 더 이상 겪지 않도록 매립지 사용 종료를 반드시 이루겠다"며 "공사 이관과 테마파크 부지 소유권 양도를 강력하게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