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유정복 시장 관권선거 노골적”
상태바
인천 시민단체, “유정복 시장 관권선거 노골적”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3.2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직위 이용해 공무원 동원 등 공정선거 사실상 훼손” 주장

지난 21일 ‘원도심 프로젝트’를 발표할 당시 유정복 인천시장. 발표 직후 정치권 및 주요 언론에서 ‘재탕’, ‘선거전’이라는 등 비판 여론이 일었다. ⓒ인천시


 
자유한국당의 단수추천으로 인천시장 후보로 나서는 유정복 시장에 대해 인천의 한 시민단체가 ‘시정을 빙자한 선거운동’이라며 본격적인 견제에 나섰다. 최근 발표한 원도심 정책 발표 및 예정하고 있는 포럼 등 유 시장 및 그 주변에서 열리는 행사가 "사실상 사전선거운동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22일 시민정치운동단체 ‘인천시민의 힘’은 “유정복 시장은 노골적인 관건선거 중단하라”는 내용을 성명을 내고 “유 시장은 자신의 임기가 끝나는 2018년 6월 이후의 사업에 대한 더 이상의 발표를 자제하고 시 선거관리위원회는 현직 시장의 노골적인 관건선거 개입과 사전선거운동에 대해서 엄정하게 조사하고 고발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성명의 배경은 최근 유 시장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프로젝트 발표 및 행사들이 ‘현직’의 이점을 이용해 선거운동화 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지난 21일 유 시장은 시가 이미 추진 중에 있는 사업들을 끌어 모아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발표했다. 발표 직후 주요 ‘재탕 발표’라는 지적이 쏟아졌고 더불어민주당 측 예비후보들 사이에서도 비판 성명이 나왔다.
 
이에 시는 “원도심 활성화에 대한 의지 표명으로 이해해 달라”는 입장을 표명했으나 지역사회 전반적으로는 이를 사실상의 선거운동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유 시장이 자신의 임기가 끝나는 2018년 6월 이후의 사업계획을 연속해 발표하고 4월 1일 개최한다는 ’인천문화포럼‘ 행사도 표심을 모으려는 사전선거운동으로 읽힌다는 것이 이들 시민단체의 입장이다.
 
인천시민의 힘 측은 “자유한국당의 단수후보인 유 시장이 현직 시장이라는 직위를 이용해 노골적으로 공무원을 동원하고, 정책발표라는 미명으로 시민들을 현혹시키는 갖가지 선거공약을 내놓으며 공정선거를 크게 방해하고 있다”면서 “인천시 김창선 대변인이 유정복 시장의 페이스북 글로 보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돼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은 좋은 예”라고 주장했다.
 
인천시민의 힘 측은 “또 시가 지난해 만든 총인원 110명 규모의 홍보자문단이 회의에 참석할 때마다 회의참가비 명목으로 1인당 7만 원을 지급하는가 하면 유 시장이 자신의 치적을 강조하면서 표현한 ‘서인부대’를 적극 홍보하고, 유정복 시장 선거전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어 인천시 선관위가 조사를 진행 중”이라면서 “시 홍보를 위해서 시청 내 대변인실 내에도 각종 조직이 있는 마당에 110명 규모의 홍보자문단을 결성한 것부터가 선거용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인천시민의 힘 측은 “박근혜 정권 당시 그 권력만 믿고 ‘힘 있는 시장’을 강조하며 당선됐지만 중앙정부가 해결한 사안도 없고 광역도지사의 직무수행 평가점수도 낮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 근거로 지난 26일 발표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민선6기 공약이행률 평가’에서 유 시장은 총 128개 공약 중 46.88%인 60개(완료 20개, 이행 후 계속 추진 40개)를 지켜 전국 평균(78.30%)보다 이행률이 현저히 낮게 나왔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또 유 시장이 자신의 치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재정문제와 관련해서는 재정 확보율 역시 44.98%(35조 1,025억 5,300만 원 중 15조 7,906억 8,600만 원)로 강원(28.43%), 전북(36.21%)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낮게 나온 것도 근거 중의 하나로 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