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 징계 착수
상태바
인천시,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 징계 착수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4.02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위 및 복종 위반, 직장 이탈 등 사유

지난해 8월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이 자신의 SNS에 올린 유착 의혹 글 내용. 정 전 차장이 올린 직후 빠르게 공유되며 논란이 됐다.


 
최근 바른미래당에 입당한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에 대해 인천시가 징계 절차에 들어갔다.
 
2일 인천시에 따르면 징계 의결이 요구된 정 전 차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이달 초쯤 개최할 예정이다. 정확한 날짜는 아직 미정이며, 주요 사유는 품위 및 복종 위반, 직장 이탈 등이다.
 
인천시 감사관은 정 전 차장이 SNS와 언론 인터뷰, 국정감사 등을 통해 허위 진술과 부적절한 표현 등으로 지역사회에 물의를 일으켰고 행정부시장의 지시 불이행 및 을지훈련 기간 근무지를 이탈했다며 중징계(정직, 강등, 해임, 파면 등이 이에 해당)를 요구했다.
 
시가 이처럼 정 전 차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간 것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정 전 차장의 신분보장 요청을 기각함에 따라 중단됐던 징계 절차를 재개하는 것이다.
 
시는 지난해 11월 같은 혐의로 징계위원회를 열었으나, 정 전 차장이 국민권익위에 부패신고자 신분보장을 요청하면서 국민권익위의 기각 전 시점까지 징계의결을 보류해 왔었다.
 
정 전 차장은 지난달 14일 이미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후 바른미래당에 입당했으나 징계 절차가 남아있기 때문에 아직 공무원 신분이다.
 
지난해 8월 자신의 SNS를 통해 송도 6·8공구 사업에 기업과 언론, 사정기관, 시민단체가 결탁한 특혜비리가 있다고 밝히며 파문을 일으켰다.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발업자들은 얼마나 쳐드셔야 만족할는지? 언론, 사정기관, 심지어 시민단체라는 족속들까지 한통속으로 업자들과 놀아나니...” 등의 내용을 담은 글을 올렸고 이것이 빠르게 공유되면서 논란을 낳았던 것.
 
이후 관련된 전직 및 현직 인천시장(안상수, 송영길, 유정복) 등에 대해 고소 및 고발 건을 검찰이 수사했으나 “6·8공구 사업은 당시 경제 상황과 법률 자문을 거쳐 진행돼 왔고 전·현직 시장 3명의 정책 판단과 선택에 따른 행위를 배임으로 보기 어렵다”며 혐의 없음 결론을 냈다.
 
그러자 이후 정 전 차장은 지난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6·8공구 개발이익금의 실제적 규모에 대해 치밀하게 은폐했으나 개발 사업자의 이익금이 1조 원에 달한다는 용역 결과가 있다”며 재반박했다.
 
이에대해 인천경제청은 기자회견 직후 공식 해명자료를 내고 “개발이익금을 대외 공개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국정감사와 인천시의회 특위, 검찰, 국민권익위에는 공개했다”면서 “정 전 차장이 주장하는 금액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하는 등, 여전히 논란 속에 공방이 오가고 있다.
 
한편 정 전 차장이 아직 공무원 신분으로 바른미래당에 입당한 것에 대해 시는 “공무원의 정치행위 금지 규정을 어긴 것인지 검토했지만 선관위의 유권해석 결과 정치행위가 아니라는 판단에 따라 해당 징계사유에는 포함하지 않기로 결론지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