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천상륙작전’은 박근혜 정부 관제영화"
상태바
"영화 ‘인천상륙작전’은 박근혜 정부 관제영화"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4.1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사인 태원엔터테인먼트 사장, KBS와의 인터뷰에서 폭로

 

영화 ‘인천상륙작전’이 박근혜 정부의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영화였음이 뒤늦게나마 드러나고 있다.
 
지난 11일 KBS는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 및 화이트리스트 등을 심층 취재해 보도하면서 “총 영화 제작비 175억 원 가운데 KBS가 자회사 포함 약 32억 원을 투자했고, 특별취재팀이 배경 취재를 한 결과 당시 조대현 KBS 사장의 연임을 목적에 둔 투자였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KBS의 보도는 본 영화의 제작사인 태원엔터테인먼트의 정태원 대표가 KBS의 투자결정 당시 상황에 대해 KBS측에 직접 언급하며 기사화됐다.
 
지난 2015년 6월 24일, 김상률 당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과 새누리당 모 의원과의 저녁 식사 자리에서 “KBS 사장 인선이 얼마 안 남았고 (두 사람이) 그런 얘기를 했던 것 같다. 조대현 사장님을 좌파 프레임을 씌워서 그 사람은 안 된다는 식으로 얘기했다”는 게 정 대표의 주장.
 
이에 정 대표가 평소 친분이 있던 조대현 당시 사장에게 직접 연락해 전날 대화내용을 전하고 투자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표는 “(조대현 전 사장에게) ‘인천상륙작전’의 제작에 투자를 하시면 그런 누명을 좀 벗지 않겠냐고 했더니 알아보겠다는 답을 받았었다”고 말했다.
 
정 대표에 따르면 이러한 대화가 오간 며칠 뒤 KBS로부터 본사에서 20억 원, 자회사에서 10억 원 등 총 32억 원의 투자 약속을 연락받았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당시 나는 5억이나 10억 정도 투자 받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갔는데 큰 금액을 투자하시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고 (이는 개인적인 판단에) 조 전 사장의 연임을 위한 승부수로 보였다”고 말했다.
 
KBS는 또 “조 전 사장이 연임을 하지 못하고 후임 고대영 사장 취임 이후로는 KBS가 낯뜨거운 홍보전을 하며 9시 뉴스에 무려 15건을 보도하는 등 50건이 넘는 보도를 해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 지난 2016년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8월 13일부터 2016년 8월 3일까지 1년 여 기간 동안 KBS는 ‘아침뉴스타임’부터 ‘뉴스9’까지 모든 시간대의 뉴스에 걸쳐 총 52건의 ‘인천상륙작전’ 관련 보도를 낸 것으로 나타나 있다.
 
민언련 측은 당시 해당 보도 52건을 세부적으로 나눠 ‘노골적인 영화 홍보’는 35건, ‘영화를 빌미로 북한 비판 보도’는 7건, ‘한국전쟁의 승리 강조 보도’는 10건으로 그중 메인 뉴스인 ‘KBS 뉴스9’에서 6건의 관련 보도가 나왔다고 폭로했다.

민언련이 지적한 이같은 보도 수는 영화 ‘인천상륙작전’에 대해 KBS미디어가 투자가 진행됐었다는 사실을 인지하면 어느 정도 배경을 짐작할 수 있다.
 
영화의 크레딧에서도 KBS미디어가 투자 및 공동제공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KBS의 입장에서 보면 영화가 흥행되면 될수록 수익이 나오는 유리한 상황이었던 셈이다. KBS는 이를 의식한 듯 영화에 출연한 배우 리암 니슨을 KBS ‘뉴스 9’에 출연시키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in>은 KBS가 1TV를 통해 ‘인천상륙작전의 숨겨진 이야기, 첩보전’이라는 내용의, 사실상 영화 홍보를 빙자한 특집 다큐멘터리를 편성했다는 내용(관련 보도 : 2016년 7월 20일 “KBS, 영화 ‘인천상륙작전’에 과한 애정 왜?” - 기사 하단 링크 참조)을 보도하며, 공영방송인 KBS가 영화에 대한 노골적인 애정을 보이는 부분을 지적했다.
 
이후 영화 개봉 후 상당수 평론가들이 “작품성이 수준 이하”라며 혹평하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KBS 내부에서 전문가 평점 문제를 취재하라는 지시가 떨어졌고, 이를 거부한 기자들에게 징계를 내려 논란이 됐다. 이는 지난해 말 법원이 해당 징계에 대한 무효 최종 판결을 내리면서 없던 일이 됐다.
 
한편 영화 제작사인 태원엔터테인먼트의 정태원 대표는 KBS와 인터뷰에서 “청와대의 지원은 없었다”는 등의 설명으로 박근혜 정부 관계자의 직접 지원을 부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