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수도권 정책협의회 정례화 들고나와
상태바
유정복 인천시장, 수도권 정책협의회 정례화 들고나와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8.04.1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단체 "선거 코앞, 도시철도망 확충 노력 부각 꼼수"

    



 6.13 지방선거를 코앞에 두고 인천시가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한 ‘수도권 정책협의회 정례화’를 들고 나와 선거용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시는 수도권 정책협의회를 정례화 함으로써 공동 현안에 대한 공조를 강화할 것을 서울·경기에 제안했다고 16일 밝혔다.

 유정복 시장은 이날 서울·경기에 보낸 공문에서 “최근 미세먼지 문제에서 보듯 수도권은 환경은 물론 교통·안전·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하나의 생활권”이라며 “그동안 중단됐던 수도권 정책협의회를 조속히 활성화해 주요 현안을 해결하고 상생발전을 이루는데 힘을 모으자”고 촉구했다.

 시가 정책 공조 대상으로 제시한 사업은 경인전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운항 재개,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도시철도 2호선 광명 연장 등이다.

 유 시장은 “3개 시·도의 이해관계가 얽힌 현안이 늘어나고 정책적으로 풀어야 할 난제도 많다”며 “수도권의 동반성장을 위해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하자”고 강조했다.

 수도권 정책협의회는 지난 2014년 7월 출범했으나 지속적 활동은 없었는데 올해 초 인천시의 제안으로 부단체장 회의가 열렸고 이어 정책기획관 중심으로 실무회의가 개최되고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진보성향 시민단체들은 “6.13 지방선거가 채 2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인천시가 수도권 정책협의회 정례화를 들고 나온 것은 선거를 의식한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그동안 뭘 하다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뜬금없는 제안을 하는지는 몰라도 도시철도망 확충 노력 등을 시민들에게 홍보하려는 꼼수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시 관계자는 “선거와 관계없이 수도권 공통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일을 하자는 것”이라며 “‘수도권 정책협의회’ 정례화가 추진되면 차기 시장·도지사가 누가 되든 바람직한 일 아니냐”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