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센터 개관 서두르는 인천경제청, ‘실사는?’
상태바
아트센터 개관 서두르는 인천경제청, ‘실사는?’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4.2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분야 6명 채용공고 내... 기부채납 절차까지 서두르나?

인천경제청이 지난 17일자로 낸 아트센터 전문인력 채용 공고문.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 아트센터 개관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역사회 전반에서 ‘정확하고 투명한 실사’ 요구가 자칫 외면될 수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23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경제청은 지난 17일자로 ‘아트센터 임기제 채용 공고’를 냈다. 공연기획 및 홍보·마케팅, 무대감독 등 5개 분야 6명을 임기제로 채용한다는 내용이다. 경제청은 해당 공고 최종 합격자를 오는 6월부터 아트센터에서 운영준비단으로 근무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송도아트센터는 현재 경제청의 계획에 따라 오는 10월 개관을 예정하고 있다. 현재도 공무원 11명과 임기제 직원 4명으로 총 15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6명을 추가로 뽑아 6월이면 20명 넘게 근무를 시키겠다는 것이다. 사실상 전문 인력들을 채용한 다음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아트센터의 실사 및 기부채납 절차 그리고 2단계 사업비 등 계획이 전혀 없고, 이 과정에서 사업 시행자는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에 포함된 포스코의 시공비 부풀리기 의혹 및 아트센터 건립을 포함한 송도국제도시 개발과 관련해 NSIC 내 게일 인터내셔널과 포스코 간 갈등이 여전히 풀리지 않는 등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해있다는 것이다.
 
특히 아트센터와 관련해 포스코와 경제청이 NSIC에 기부채납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게일 인터내셔널이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최근 게일 인터내셔널의 스탠 게일 회장이 아트센터에 대한 기부채납을 언급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양사 간 갈등이 계속돼 기부채납 및 송도 개발사업이 지연된다면 강력한 행정제재 등을 강구할 것”이라면서도 “멀지 않은 시기에 개관할 거라는 확신이 있고 예정대로 개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게일 회장의 발언과 경제청 측의 발언을 종합하면 경제청과 게일 인터내셔널 및 포스코 사이에 ‘모종의 비공개식 대화’가 있었을 수도 있을 거란 분석이 나올 수도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이에 대한 언급은 구체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다.
 
현재까지 정황을 보면 포스코 측이 “게일 측은 기부채납 언급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라”는 식의 입장을 갖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당장 기부채납이 진행될 가능성은 그렇게 높지는 않다.
 
그러나 게일 측이 포스코와 협의하고 경제청과 기부채납의 시기와 방법을 협의한다고 해도 짚고 넘어가야 하는 문제가 있다. 바로 ‘시공비 부풀리기 의혹’이다. 이 의혹에 대해서는 포스코가 준공을 전후해 인천시와 경제청이 요구했던 건립 사업비의 실사작업을 사실상 거부하며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논란이 확산됐다.
 
국회에서는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이 송도 아트센터 사업을 직접 언급하며 “1단계 건설에 투입한 비용을 뺀 잔액이 포스코 측 제시액인 608억 원이 아니라 1,297억 원으로 산정됐다”고 밝히면서 의혹은 더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형국이다.
 
포스코의 주장인 잔액 608억 원과 이 의원이 제기하는 1,297억 원의 차이는 아트센터 사업에서 중요한 화두다. ‘누구 말이 맞느냐’로 밝혀지는 바에 따른 잔여금액이 곧바로 아트센터 2단계 사업의 자금이 되기 때문이다.
 
시와 경제청이 포스코의 손을 들어준다면 2단계 사업은 608억 원으로 시작해야 하지만 이 의원의 조사 결과가 사실로 인정되면 1,297억 원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모자라는 사업비는 사실상 시민 세금로 메워야 한다.
 
때문에 인천지역 시민단체들 대부분이 포스코가 투명하고 공정하며 정확한 실사 작업을 인증해야 부풀리기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며 포스코를 견제하고 있으나, 포스코는 ‘내부 기밀’이라며 외면해 오고 있다.
 
7대 인천시의회의 문화복지위원회에서도 황흥구 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시의원들 모두가 7대 의회 기간 내내 “실사작업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절대 기부채납 절차를 서두르면 안 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6월 지방선거 이후 시의원들 상당수가 교체될 것으로 보여 과연 시의회의 이러한 입장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도 아직은 미지수다.
 
경제청 측도 이와 관련해서는 뚜렷한 입장이 없이 “NSIC 측에 공문을 보내 기부채납 절차 등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고 있으며 10월 개관 목표는 현재도 변함이 없다”고만 밝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