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 '지속 활동' 동아리에 배려를
상태바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 '지속 활동' 동아리에 배려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5.17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성 행사 및 기획에 비해 진행에 어려움
인천문화재단이 16일 밤 아트플랫폼 A동과 H동 등에서 지원사업 참여 동아리에 사업 전반에 대한 내용과 주의사항 등을 설명하고 있다. ⓒ배영수
 

인천문화재단(이하 재단) 주무사업인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이 단발성 기획 및 행사 위주의 프로그램에 맞춰져 있다는 지적이  동아리 회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예산 삭감에 강사비 비율책정 등에 간섭이 많다 보니 역량사업 및 연구 등 활동에 제약이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문화재단은 지난 16일 1차 선정 단계까지 진행된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의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는 예산 배정 계획과 사용 안내, 원칙을 지키지 못할 시 불이익 내용과 세액공제 및 서식 작성법 등 일반적인 내용들 가운데서 참여 동아리 소속 시민들이 잘 모를 내용들을 안내해 주는 차원이었다.
 
지난달 27일 1차로 126개 동아리를 선정한 생활문화동아리 지원사업은 최대 200만 원의 소액을 지원해 동아리 활동 및 행사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공모 내용은 ‘최대 200만 원’으로 적시돼 있으나 126개 단체 중 200만 원을 온전히 지원받은 단체는 두 곳에 불과하다. 가장 많은 비율로 절반 이상이 삭감됐고 25% 선인 50만 원이 삭감된 동아리들도 있다. 전반적으로 100만 원에서 150만 원의 예산으로 1년 간 진행을 완료해야 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외부 강사비 책정을 회당 10만 원으로 제한하고 전체 70%를 넘지 않도록 한 조항이나 진행비 내용에도 허용되지 않는 범위들이 많아, 공공재원 지원 경험이 전무할 동아리 일원들의 예산 배정에도 다소 까다로움이 있다.
 
해당 사업이 시민 세금으로 진행하는 만큼 허용범위에 엄격함을 둬야하겠지만, 이를 지나치게 의식하다보니 지속적으로 문화실습 활동을 하거나 관심분야 연구 및 공부 등 역량강화를 목표한 동아리들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부분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한 번의 공연이나 행사에 받은 금액 전부를 사용할 계획을 세운 동아리들은 자연스럽게 예산 집중이 되지만, 베이킹 등 요리나 자수 등을 1년간 수차례 하는 동아리들은 활동에 기본적인 재료비가 들어가는 데다 강사 섭외까지 해야 하는 상황에서 예산 삭감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회당 제한 및 전체비율 제한 등도 프로그램 구성을 어렵게 하는 부분.
 
또 사진과 음악, 악기, 역사, 미술 등에 대해 공부하며 역량 키우기에 집중하는 동아리들의 경우도 지역 내 재원부재 등으로 서울 등 외부에서 전문가를 섭외하는 경우가 있는데 강사비 제한 등에 걸려 사실상 진행이 쉽지 않은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 참여한 음악 관련 동아리의 실무자는 “한 방 행사에 예산을 ‘올인’해 외연을 드러내는 성격의 동아리들에게 지나치게 사업 방향과 틀이 맞춰져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고 그렇게 해서 비전이 있다고 보기엔 의문이 있다”면서 “작지만 지속적인 활동을 해온 동아리들을 감안한 틀이 있었어야 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재단 측 관계자는 “(지금의 틀은) 그러한 내용의 지적이 충분히 나올 수 있고, 정당한 지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공간지원이 아닌 동아리 직접지원은 올해가 처음인 만큼 향후 동향을 보면서 보완점을 찾을 것이며, 인천이 다른 지자체보다 동아리 지원사업을 선도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 등도 이해를 해주셨으면 한다”고 양해를 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