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장선거, 전직 공무원 동원 논란 확전
상태바
인천시장선거, 전직 공무원 동원 논란 확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8.05.2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박남춘 후보 측 거듭 비판,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 측 허위사실 유포 대응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선대위가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측의 공무원을 동원한 조직적 선거운동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박 후보 선대위는 20일 성명을 내 “자유한국당 유정복 시장 후보가 공무원 조직을 선거에 활용하려는 잘못된 습관을 반복하는데 대해 우려와 함께 강력한 경고를 보낸다”며 “자유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은 종종 공무원을 동원한 불법 선거운동을 자행해 왔는데 국가정보원을 동원한 것이 대표적 사례”라고 주장했다.

 박 후보 선대위는 “지난 17일 확인된 전공(전직 공무원) 카톡방에 올라온 글에는 ‘이번에 시장님의 부름을 받아 전공 모임을 구성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유 후보가 직접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선대위는 “전직 공무원들에게 특별보좌역이라는 명칭을 부여하고 요청이 있으면 명함을 지원하겠다면서 시청과 사업소, 기술직, 10개 군·구, 교육청 담당자까지 지정한 것은 퇴직 공무원을 이용해 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선거운동을 하겠다는 것으로 이는 현직 공무원들에게 시민 대상 선거운동을 해달라는 조직적 공무원 동원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선거운동원 신분이 아닌 퇴직 공무원이 관공서를 오가며 후배인 현직 공무원들에게 유정복 후보 지지를 요구하는 것은 불법적 요소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 선대위는 유정복 후보 캠프에서 정책위원을 제안하는 웹 발신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도 문제 삼았다.

 선대위는 “지난 15일 유 후보 캠프에서 정책위원을 맡아줄 것을 요청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는데 담당자는 조동암 전 인천시 정무경제부시장과 고진섭 인천시 정무특보였고 이들의 전화번호도 적혀 있었다”며 “당시 고진섭 정무특보는 현직 공무원(시간선택제임기제) 신분으로 정치적 중립의무를 어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 선대위는 “정책위원 제안 문자메시지 발송과 전공모임 카톡방 게시 글 등은 불법선거운동 혐의가 짙다”며 “유정복 후보 캠프의 공무원 선거동원이 진행되는 것으로 의심되는 상황에서 현직 공무원이 선거중립을 훼손할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 선대위는 지난 18일 성명에서 “유 후보가 퇴직 공무원 동원령을 내렸다는 박남춘 후보 측 주장은 터무니없는 거짓말”이라며 “박 후보 측이 인용한 카카오톡 단체방(카톡방)은 한 퇴직 공무원이 개인적 친분이 있는 선후배들을 초대해 만든 것으로 유 후보는 카톡방 멤버도 아니고 글을 올릴 수조차 없다”고 반박했다.

 유 후보 선대위는 “퇴직 공무원들이 유정복 후보를 도우면 큰일이라도 나는 것처럼 협박하는 이러한 박 후보 측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로 선거법상 중대한 범죄행위이며 선거가 더 이상 진흙탕 싸움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라면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 측이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 측의 퇴직공무원 선거동원을 거듭 비판하고 나선 가운데 이 문제가 어디까지 확전될 것인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