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천 지방권력 장악
상태바
민주당, 인천 지방권력 장악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8.06.14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압승-시장, 기초단체장 9명, 시의원 34명 휩쓸어

    
   인천지역 기초단체장 당선인들(좌측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홍인성, 허인환, 김정식, 고남석, 이강호, 차준택, 박형우, 이재현, 유천호, 장정민) 


 13일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4.13 지방선거)에서 인천은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하면서 시장, 10곳의 기초단체장 중 9곳, 37석의 광역의원(시의원) 중 34석을 차지했다.

 14일 선거 결과를 종합하면 더불어민주당은 박남춘 후보가 인천시장에 당선되고 홍인성 중구청장, 허인환 동구청장, 김정식 남구청장, 고남석 연수구청장, 이강호 남동구청장, 차준택 부평구청장, 박형우 계양구청장, 이재현 서구청장, 장정민 옹진군수 등 9명의 기초단체장 당선자를 냈다.

 민주당이 민선 옹진군수 자리를 차지한 것은 처음으로 그동안 보수성향이 짙은 옹진에서는 한국당 소속 군수 2명이 내리 3선을 지냈다.

 민주당은 4년 전 제6회 지방선거에서 승리했던 남구·부평구·계양구 기초단체장 3곳은 수성에 성공했고 한국당 후보에게 패배했던 중구·동구·연수구·남동구·서구와 옹진군 등 6곳의 기초단체장 자리를 탈환했다.


 



 자유한국당은 유정복 시장이 재선에 실패한데다 기초단체장은 6곳을 모두 민주당에 넘겨줬고 한국당 성향의 무소속 군수가 있던 강화 1곳에서만 당선자를 내는 참패를 당했다.

 비례대표 4석을 포함해 35석에서 37석으로 늘어난 시의회는 4년 전 한국당(당시 새누리당) 23석, 민주당(당시 새정치민주연합) 12석에서 이번에는 민주당 34석, 한국당 2석, 정의당 1석으로 완전히 역전됐다.


     


 민주당이 인천시 집행부(시장)와 인천시의회를 장악하고 기초단체장도 10곳 중 9곳을 석권한데다 기초의회(군·구의회)도 대부분 다수를 차지하면서 중앙권력에 이어 인천 지방권력이 한국당에서 민주당으로 확실하게 교체된 것이다.

 이번 인천지역 6.13 지방선거 결과는 민주당이 싹쓸이에 가까운 압승을 거두면서 제1야당인 한국당이 존재감조차 찾기 어렵게 됐고 진보정당인 정의당을 비롯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등은 교두보를 만들지 못했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중선거구제(2~3인 선출)인 기초의회의 경우 민주당의 초강세 속에 한국당을 제외하고는 정의당과 바른미래당 등 군소정당 후보가 전멸했다.

 한국당의 참패로 거대 양당 체제가 무너지면서 민주당이 독주하고 군소정당이 설 자리를 확보하지 못해 다당 체제는 요원하게 된 것이다.

 중앙정부든 지방정부든 1당이 독주할 경우 권력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약자를 대변하는 기능도 약화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학자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다만, 정당에 투표하는 광역의원 비례대표선거에서 정의당이 9.23%를 득표함으로써 인천에서는 사상 최초로 비례대표 시의원 1명을 배출한 것은 큰 성과다.

 비례대표 시의원 4명은 각 정당의 득표율에 따라 결정되는데 55.28%를 받은 민주당은 2.2112명, 26.43%를 얻은 한국당은 1.0572명, 9.23%를 득표한 정의당은 0.3692명, 6.63%의 바른미래당은 0.2652명으로 계산되면서 일단 정수인 민주당 2석과 한국당 1석을 배분하고 소수점 이하를 따져 정의당이 나머지 1석을 차지한 것이다.

 지역정치권 관계자는 “한국당의 퇴행적 행태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 및 남북관계의 획기적 진전 등에 힘입어 민주당이 인천지역은 물론 대구·경북을 제외하고는 전국적으로 압승했지만 자칫 오만과 독선에 빠지면  역풍을 맞을 것”이라며 “단체장들은 더욱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주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지방의원들은 소속 정당을 떠나 집행부에 대한 비판과 견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