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국민연금
상태바
청렴한 국민연금
  • 신동관
  • 승인 2018.06.15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신동관 / 국민연금공단 남인천지사장


국민연금공단은 2017년도 청렴도 측정 결과 공직유관단체 그룹에서 '최고의 청렴도를 유지하는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최고의 청렴도를 유지하기 위해 공단 경영진은 강력한 청렴의지 전파 및 실천을 솔선수범하고 일선 지사의 직원들이 청렴을 실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남인천지사에서는 매월 월례회의 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임직원행동강령과 청탁금지법 등 청렴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반기 1회 직원 순환참여로 운영하는 청렴실천반 회의를 통해서는 청렴한 공단을 위한 지혜도 모으고 있다. 또한 매월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점검하고 업무추진비 등의 집행내역을 공개하여 투명한 회계처리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누구든지 부패행위를 목격한다면 외부 신고채널(국민연금 헬프라인)을 통해 철저하게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는 제반 시스템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국민연금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년 연속 1등급을 달성했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각급 기관의 자발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지원하여 공공부문의 청렴 수준 제고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2017년에는 전국 256개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국공립대, 공공의료기관 및 공직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총 39개 과제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는데 공단은 ‘부패위험 제거·개선’, ‘청렴문화 정착’, ‘반부패 수범사례 개발·확산’ 등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1등급을 획득한 것이다.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 된지도 30년이 지났다.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 위해 공단은 앞으로도 국민연금제도 발전과 더불어 청렴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신동관 / 국민연금공단 남인천지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