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처너카드 정착 위한 예산 시 내부에서 삭감
상태바
인처너카드 정착 위한 예산 시 내부에서 삭감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8.1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부서 캐쉬백 및 홍보 등 20억 계상했으나 반영액은 불과 3억원






지역 화폐로는 전국 최초로 전자카드 개념이 도입된 ‘인처너카드’의 사용 확대를 위한 움직임이 지역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정작 시 재정담당 부서가 인처너카드의 마케팅비용 등을 삭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업에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0일 인천시와 농협 등에 따르면 NH농협 인천본부는 지난 9일부터 관내 43개 영업접에서 인처너카드의 전담창구 운영을 시작했다. 이 창구를 통해 인천시민들이 실물 카드 발급과 IC칩 등록 등을 할 수 있게끔 했다는 것이 농협 측 설명이다.

농협의 이같은 운영은 인처너카드의 지역 정착을 위해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시는 이번 달 안으로 인천 농협과 축협 165개 지점에 추가 전담창구를 운영키로 협의하고 준비하고 있다.
 
인처너카드는 모바일 앱에서 애플리케이션(어플)을 다운로드받은 뒤 해당 어플을 통해 카드를 신청하면 신청 주소지로 도착(일반우편)한 카드를 자신의 은행계좌에 연결한 뒤 충전 방식으로 사용하는 IC카드 형태다.
 
카드 신청 뒤 은행계좌에 연결하기까지는 다소 번거로움이 따르지만 그 뒤 충전을 하는 시간은 몇 초 정도면 할 수 있어 그렇게 번거롭지는 않다. 협의 시점이 늦긴 했지만 당장 오늘(10일)부터 송도에서 열리는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에서 할인혜택까지 받으며 쓸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정작 시 내부에서는 구축에 필요한 예산 일부가 잘려나갔다. 당초 사업부서가 예산부서에 올려 추경에 반영해달라고 한 인처너카드 관련 예산을, 예산부서가 상당수 삭감한 것.
 
당초 인처너카드의 사업부서인 시 소상공인정책과는 마케팅 차원에서 추경에 20억 원을 계상했었다. 캐쉬백(사용한 금액의 2% 가량 적립해 돌려준다고 한다)에 쓰일 예산 14억 원을 비롯해 홍보예산 4억 원 등이다.
 
그러나 예산부서는 “마케팅 비용으로는 너무 과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캐쉬백 예산 14억 원 등을 삭감, 홍보예산 1억 원(3억 원 삭감)과 경품비용 2억 원 등 3억 원만 반영시켰다.
 
일반적인 카드 브랜드의 정착에는 초기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기도 하다고 보면, 1억 원의 예산으로 가능할 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보내는 시각들도 있다.
 
서비스는 6월 중순에 시작했으나 공식적인 출범은 지난 달 31일로 불과 열흘여 전 시점이라 아직 가맹점(약 200여 개) 및 사용자 수(1천 명 정도)가 많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했을 때 그렇다.
 
소상공인정책과가 올해 하반기에 4만 개 가맹점, 70만 사용자를 목표치로 잡아놓았지만 홍보 예산과 인센티브 예산 등이 없거나 상당수 삭감된 상황에서 가맹점과 사용자 수를 어떻게 늘릴 지에 대한 대책 마련이 사실상 쉽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박남춘 인천시장이 선거 당시 도입하려 했던 ‘인천페이’와 기존 인천시에서 매출 증대 개념을 우선해서 도입(때문에 카드 수수료는 약간 붙음)해 추진하던 인처너카드가 다르다는 점이 예산 삭감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지 않았느냐는 분석도 있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그런 이유는 아니다”라며 “박 시장도 인처너카드의 시스템을 보고받은 후 인천페이 구조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고 보고 둘을 합쳐 구축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상태”라고 해명했다.
 
시 관계자는 “지금 당장 인처너카드는 기존 카드 대비 수수료를 0.3% 인하토록 해 박남춘 시장의 ‘무(無) 수수료 구조’ 개념과는 차이가 있지만, 내후년부터는 5억 미만 사업자에는 수수료 제로화를 시킬 것”이라며 “사실상 기존 인처너카드와 박 시장의 인천페이 개념을 합쳐가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밝혔다.
 
당장은 예산이 삭감됐지만 박 시장이 인처너카드를 긍정적으로 바라본다고 하면, 시장 의지에 따라 마케팅 비용이나 운영비 등을 확보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된다.
 
한편 향후 인처너카드의 운영 예산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아직 완벽히 계산한 단계가 아니다”라며 “인처너카드의 홈페이지 구축 및 최소한의 경상경비를 포함해 연간 운영비가 얼마나 소요될 지를 내부에서 작업이 끝나는 대로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 요구할 계획”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