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특혜주는 상상플랫폼 전면 중단해야”
상태바
”대기업 특혜주는 상상플랫폼 전면 중단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8.1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상권흡수로 골목상권 파괴"···민관협의체 구성 촉구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개항창조도시 마중물사업인 '상상플랫폼‘이 원도심 재생과 무관한 대기업 특혜로 변질되고 있다며 사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지역 시민단체와 문화·예술인 등이 모인 ’인천 내항과 바다 되찾기 시민모임(준)‘은 13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상플랫폼 사업이 공공성은 퇴색하고, 대기업 복합쇼핑몰을 만드는 상업시설 위주로 구성됐다“고 주장했다.
 
상상플랫폼은 사업비 396억원(국비 123억원)을 투입, 면적 1만2150㎡의 8부두 곡물창고를 리모델링해 문화 및 집회시설로 활용하는 프로젝트다.
 
시는 지난달 20일 CJ CGV를 운영자로 선정했다. CGV는 연 15억원의 임대료를 내고 20년간 이곳을 운영한다.
 
CGV는 공용면적(30%)를 제외하고 공공기능 시설(20%)에 교육·체험 및 창작공간, 창업지원센터 등을 계획했다. 나머지 50%는 첨단영화관, 엔터테인먼트센터, e-스포츠 게임장, 펍, 카페, 전망호텔 등 수익시설로 계획했다.
 
시민모임은 시설 대부분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업시설로 구성됐을뿐만 아니라, 당초 계획보다 수익시설이 2배 가까이 늘어 주변 상권 침체 및 파괴를 일으킬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이는 지난해 9월 국무총리 직속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 통과 당시 인천시가 계획서에 적시한 수익기능 비율 28.5%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라며 “이 시설들이 운영된다면 월미도와 차이나타운, 신포동 등 원도심 상권 파괴의 블랙홀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협치와 원도심 재생을 시정 제1원칙으로 강조한 새로운 시정부는 이에 대한 어떤 답변도 내놓지 않고, 사업을 용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상상플랫폼 원점 재검토와 함께 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 및 협의를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