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토교통위원단, BMW 관련 긴급간담회
상태바
민주당 국토교통위원단, BMW 관련 긴급간담회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8.08.1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2차관과 BMW코리아 대표 참석,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 추진키로
 
              
            BMW 화재 관련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윤관석 의원<사진제공= 윤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국토교통위원들이 최근 잇따르는 BMW 차량 화재사고와 관련해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등의 제도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구을)은 13일 오전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BMW 화재사고 관련 국회-정부-사측 비공개 긴급간담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징벌적 손해배상, 차량결함을 은폐·축소했을 경우 과징금 부과, 자동차 제작결함 확인 및 원인 분석 체계 구축 등의 제도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날 BMW 화재 관련 긴급간담회에는 국회에서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윤관석 간사를 비롯해 국토교통위 민주당 위원단, 정부에서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 사측에서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비공개 간담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정부와 BMW 사측을 강하게 질책하고 ▲화재 원인이 모호한 상황에서 충분한 대책마련이 가능한 지 여부 ▲유독 한국에서만 차량화재가 잇따르는 이유 ▲2016년 말 EGR(디젤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을 위해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장치) 결함을 알고도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은 이유 등을 집중 거론했다는 것이 윤 간사의 설명이다.

 윤 간사는 이어 “이러한 질책에 대해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는 ‘2016년 사고의 원인 분석을 거쳐 리콜 결정이 난 시점이 지난 6월 말이고 유독 한국에서 화재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것과 관련해서는 본사에 질의한 상태’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그는 “의원들은 국토교통부의 뒷북 대응과 통계 오류 등의 문제에 대해서도 신랄하게 비판했다”며 “국토교통부는 철저하고 확실한 결함 조사, 차량 운행정지명령 방안 모색, 리콜제도 개선 등을 약속했다”고 소개했다.

 한편 이날 긴급간담회에 참석한 민주당 소속 국회 국토교통위원은 윤관석·김영진·김정호·김철민·신창현·이규희·이후삼·임종성·황희 의원이며 이들은 BMW 차량 화재사고를 계기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등을 도입하기 위한 관련법 개정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