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한 로봇랜드 사업 5년 더 연장?
상태바
‘지지부진’한 로봇랜드 사업 5년 더 연장?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12.1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최근 산자부에 5년 연장안 신청... 수익부지 비율 대폭 늘어




 
전체 약 77만㎡에 이르는 인천로봇랜드 조성 사업의 완료 시점이 당초 2018년에서 2023년으로 5년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부처 승인’을 전제하는 내용이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 기간을 연장해 달라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인천로봇랜드 조성실행계획 변경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5년 더 연장해 2023년을 사업 완료 시기로 변경해 달라는 것이다.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복합로봇단지를 조성하는 로봇랜드 사업은 지난 2008년부터 시작돼 10년동안 흘러 왔으나 그간 경기침체 및 재원 마련의 어려움 등으로 사업이 지지부진해 왔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사업은 올해 완료해야 하지만 사업기간 동안 자본잠식 등 상황까지 이르며 좀처럼 어려움을 벗어나지 못했다.
 
현재 로봇랜드 부지에는 국비와 시비 등을 포함 1,100억 원을 투입해 지은 지상 23층 로봇타워와 지상 5층 로봇연구개발센터만이 들어서 있다.
 
올해 9월 서울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해 로봇산업 분야에 대한 산학 협력 등을 이끌어 내기로 했지만, 이는 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어야 함을 전제할 수 밖에 없기에 현재의 상태에 큰 영향은 사실상 없다.
 
만약 산자부가 시의 이같은 요구를 수용할 경우 시가 지난 2016년과 지난해 1년씩 사업 기간을 늘린 만큼 세 번째 연장이 된다.
 
특히 로봇랜드 사업부지의 수익 부지 비율을 기존 17%에서 49%(산업용지 22%, 업무용지10%, 상업용지 8%, 주거용지 9%)로 늘리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민간 투자를 최대한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 지지부진한 사업의 출구를 찾아보자는 심산이다.
 
한편 산자부는 관련 부처 협의를 거쳐 인천시의 변경 신청에 대해 승인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