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재개발, 공공시설 절반 이상 확보” 청원
상태바
“내항재개발, 공공시설 절반 이상 확보” 청원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12.2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내항과바다 되찾기시민모임'(준), 시에 직접 청원 넣고 내용 발표


인천 내항 전경. ⓒ인천항만공사
 

인천 시민단체 및 중구 주민들이 이달 중 확정이 예상되는 인천시의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을 앞두고 시민 청원서를 20일 시에 제출했다. 공공시설 확보를 최소 50% 이상 요구하는 것이 골자다.
 
인천 내항과 바다 되찾기 시민모임(준)은 이날 인천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관 관련한 시민 청원을 인천시에 내고 “해양수산부와 토지주택공사, 인천항만공사, 인천광역시 4자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곧 확정할 인천 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에 대해 원칙과 방향을 정부와 관계기관에 정중히 청원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등 20여개 시민단체와 약 100여 명의 주민이 힘을 보태 내항재개발의 공공성을 요구해 오고 있다.
 
이들은 “해수부가 사업을 국가 항만의 균형적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인천항 전체의 기능재배치를 서둘러 추진하고, 내항재개발 사업의 공공시설을 50% 이상 설정해 국가의 예산지원을 바탕으로 공공성을 우선한 내항재개발이 이루어져 한다”고 주장했다. 내항재개발 사업에 인천시민들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구조도 함께 요청했다.
 
이어 인천항만공사에 대해서는 “인천지역에서 수익을 얻어 기관을 유지하면서 남항 일대에 골든하버 조성사업을 벌여 7천억 원의 부채를 안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와 관련해 내항 부지를 감정평가 금액으로 매각을 통해 공사의 부채를 해소하고 골든하버 지역으로 청사를 옮기려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면서 “인천시민의 공공자산이 될 내항재개발의 성공적인 공공개발을 위해 최대한 토지가격을 낮추거나 국가에 헌납해 공공성을 바탕에 둔 사업이 되도록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또 내항재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토지주택공사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한 번도 항만재개발사업에 참여한 적이 없고 주거약자를 위한 주거복지를 위해 애써야 할 토지주택공사가 내항재개발사업에 뛰어든 이유가 뭐냐”며 “토지주택공사가 내항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게 인천시에는 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내항재개발사업에 참여하라고 요구하며 “50% 이상 공공부지를 확보해서 국가의 재정지원을 받고 공공성이 살아 있는 해양친수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 권한 등 모든 정책 역량을 전면적으로 발휘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현재 거론되고 있는 내항 4부두 중고자동차 수출단지 조성 건과 관련해서는 “중고차 수출단지 같은 것을 조성할 경우 내항재개발은 결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의견을 내기도 했다.
 
내항전체 마스터플랜을 주도하고 있는 컨소시엄(인하대 산학협력단 + KCAP + 나우건축사무소, 총괄 김경배 인하대 교수)에는 “내항 전체 마스터플랜은 앞으로 실시설계에 들어갈 내항재개발사업의 기본설계가 될 것인 만큼 4자 협의기관의 이해관계를 담아 밀실에서 잘못된 마스터플랜을 확정하는 것은 후대에 큰 잘못”이라면서 “우리는 모든 과정을 책자로 역사에 남길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 1974년 조성된 인천 내항은 당시 동양 최대의 갑문식도크 시설을 갖추고 내항 1부두에서 8부두까지 조성돼 40여 년 간 국가항만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이후 2015년 5월 해수부가 내항을 시민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는 취지로 재개발사업을 고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