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교동지역, 남북 평화프로세스 전개 요충지"
상태바
"강화·교동지역, 남북 평화프로세스 전개 요충지"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2.1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연구원, 한강하구 평화기반 조성 과제 보고서 발표


한강하구 지역. <자료제공=인천연구원>

 
인천연구원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따라 ‘한강하구 인천권역 평화기반 조성 방향과 과제’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연구원은 북한 접경을 이루고 있는 한강하구 인천권역인 강화·교통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전개에 중요한 전략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 이곳을 활용한 정책 방향과 사업안을 제시했다.

연구원은 강화·교동이 ▲남북 역사문화 동질성 회복 ▲평화체험·교육 ▲한반도 생태환경 연결 ▲통일경제 시범지를 조성할 수 있는 평화기반 자산이 풍부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기초한 연구에서 ‘한강하구 인천권역 평화기반 조성’을 위한 4대 방향과 20개 세부사업을 제안했다.

연구원이 제안한 4대 방향은 ▲역사·문화 동질성회복거접 사업 ▲평화체험·통일교육거점 사업 ▲한반도 생태연결지대 사업 ▲통일경제시범지조성사업 등이다.

 
한강하구 평화기반 조성 기본방향과 사업안. <자료제공=인천연구원>


역사·문화 동질성회복거점 세부사업으로는 평화의 바닷길 연구와 복원, 남북민속·무형문화재연구 교류, 고려 역사·문화 남북 교류, 남북공동 유네스코세계유산 발굴·등재, 남북역사문화 클러스터 조성 등이다.

또 평화체험·통일교육 플랫폼 조성과 평화아카이브 구축·활용, 시민이 함께하는 평화예술축제, 평화도시네트워크 구축 등을 이룰 수 있는 ‘평화사업과 통일교육 거점 사업’에 대한 적합성을 제시했다.

한반도 생태연결 지대로써 적합성을 지닌 사업으로는 한강하구 남북 생태환경 협력지대 조성과 교동도 남북 생태환경 협력기지 조성, 한강하구갯벌생태계 모니터링, 갯벌생태 체험교육 허브 조성 등이다.

통일경제시범지 조성 사업은 한강하구 댜핵네트워크 통일특구와 남북 경협 교육 연수 기지 조성, 교동도 남북농수산기술협력 단지 조성, 남북공동어로 지원거점 조성 등 남북소금산업진흥 시범 사업 지대의 적합성 등을 제시했다.

연구원은 국경이 갖는 접촉과 연결 특성을 활용해 접경지역을 협력·성장거점으로 조성할 수 있다며, 이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수한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연구에서 제시한 평화기반 사업을 통해 접경지역의 내생적 발전동력 창출과 상향식 평화의제 추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