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공의료포럼, 토론회 개최
상태바
인천공공의료포럼, 토론회 개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05.2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오후 6시 적십자재활병원, 지역책임의료기관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

    
        지난해 인천공공의료포럼 포스터


 정부가 지난해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했지만 인천지역은 공공의료기관이 크게 부족한 가운데 지역책임의료기관 공공성 강화를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박찬대 국회의원실, 인천시의회와 함께 27일 오후 6시 인천적십자재활병원 2층 강당에서 ‘인천시 지역책임의료기관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를 연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김종명 성남시의료원 공공보건의료정책연구소장이 ‘지역책임의료기관 및 공공병원의 역할’을 발제한다.

 이어 이훈재 인하대 의대교수의 사회로 김준식 인천시의원, 조승연 인천의료원장, 김혜경 인천시 보건정책과장, 황두섭 대한적십자사 관리부장, 라진규 참여자치연수구민네트워크 상임대표 등이 토론을 벌인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필수의료의 지역격차 없는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책임성 강화 ▲필수의료 전 국민 보장 ▲공공보건의료 인력 양성 및 역량 제고 ▲공공의료기관 거버넌스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의료의 개념을 ‘취약한 분야를 책임진 공공의료’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필수의료’로 전환하고 공공의료 제공기관도 모든 의료기관(공공의료기관+민간의료기관)으로 넓혔으며 대상 분야도 필수중증의료(응급·외상 중환자 및 심뇌혈관 환자), 여성과 어린이 의료, 지역포괄케어(노인과 치매·만성질환·정신건강·장애인 등), 감염과 환자안전으로 확장한 것이다.

 이러한 공공보건의료 강화대책에 따라 정부는 권역책임의료기관(3차 병원), 지역책임의료기관(2차 병원)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의 경우 지역진료권역을 중부(중·동·미추홀구와 옹진군), 남부(연수·남동구), 동북부(부평·계양구), 서북부(서구와 강화군)로 나누었으나 지역책임의료기관 역할을 할 공공의료기관은 중부의 인천의료원 뿐이다.

 남부의 인천적십자병원은 지난해 12월 응급실을 폐쇄했기 때문에 2차 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공공의료 제공기관이 민간의료기관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으로 확대됐지만 현실적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병원이 공공성을 실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이번 토론회는 정부와 인천시의 정책방향을 확인하고 인천에서 공공의료를 강화할 방안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공공의료포럼에는 건강과 나눔, 인천평화복지연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 및 인천의료원지부, 적십자기관노동조합, 인천시의료원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