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공기업 직분 망각한 것 "
상태바
"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공기업 직분 망각한 것 "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6.0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시민단체들 성명 "항만기능 변경, 재정확충은 맹목적 기관이기주의’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인천항만공사가 인접 연안여객터미널의 현실을 외면하고 제1국제여객터미널을 매각하는 것은 스스로 존재 근거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은 3일 성명을 내고 “공공성에 입각해 국민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항만공사의 사명”임에도 “도서 주민들의 기본적인 여객안전과 편리조차 확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인천항만공사의 업무 전문성과 효율성은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여객터미널 매각 이유도 상업시설과 휴양·숙박시설 등의 용도로 항만 기능을 변경해 높은 지가로 민간에 매각, 재정을 확충하겠다는 것인데, 이 또한 ‘맹목적인 기관이기주의’로 공기업의 직분을 망각한 처사라고 질타했다.
 
도서 주민들의 이용불편으로 항의가 거듭되고 있고 인천 연안여객터미널이 연간 100만 명이 이용하지만 협소하여 인천 연안 도서를 찾는 관광객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는 상황을 몰라서 매각하는 거냐는 것이다.
 
항만공사가 1터미널 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2014년에 인천시를 비롯한 관계기관과 의회, 주민들 간 수차례 회의를 거쳤다고 해명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런 해명이 맞는지 인천시와 인천시의회, 중구청 등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덫붙혔다.
 
이어 이들은 “인천항만공사가 매각 계획을 철회하고 인천연안여객터미널로 확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이 입각한 행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옹진군민, 인천시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소한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성명서 전문>
 
항만공기업의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은 스스로 존재근거를 부정하는 것이다!
- 해양·도서시대, 섬주민과 관광객을 대비하는 옹진군의 입장을 지지한다!
 

인천광역시 옹진군이 인천항만공사의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계획에 반발하고 나섰다. 장정민 옹진군수는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이 해양관광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선 현재 협소한 연안여객터미널을 제1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하는 게 필수"라며 인천항만공사의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우리 인천의 시민사회는 해양·도서시대를 대비해 섬주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여객과 나날이 늘어날 도서 관광객들을 대비하는 옹진군의 입장을 지지한다.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가 국가항만시설인 제1국제여객터미널을 매각하는 이유는 매각을 통해 재정을 확충하겠다는 것이다. 그것도 상업시설과 휴양·숙박시설 등의 용도로 항만시설의 기능을 변경해 높은 지가로 민간에 매각하겠다고 한다. 여객선 준공영제가 실시되고 있지만 해마다 백령도를 비롯한 도서 주민들의 이용불편으로 항의가 거듭되고 있다. 게다가 인천 연안여객터미널(지상3층, 연면적 5,482㎡)은 연간 100만 명이 이용하지만 협소하여 인천 연안 도서를 찾는 관광객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항만공사는 이런 사실을 몰라서 국가항만시설을 매각한다는 말인가?
 
 
인천항만공사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설립목적을 보면, “항만시설의 개발 및 관리, 운영에 관한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인천항을 경쟁력 있는 해운물류의 중심기지로 육성하여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를 위한 미션으로 “우리는 인천항을 물류와 해양관광의 중심기지로 육성하여 국민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즉 공공성에 입각해 국민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항만공사의 사명인 것이다. 도서 주민들의 기본적인 여객안전과 편리조차 확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인천항만공사의 업무 전문성과 효율성은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가!
 
 
지어진 지 24년이나 된 인천연안여객터미널보다 이용객이 적은 목포연안여객터미널은 지상4층, 연면적 1만 1,600㎡ 규모이다. 인천항만공사가 그간 직무유기를 해온 것이다. 더욱이 세월호 참사 이후 5년 만에 인천~제주 항로 여객선이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라, 이용자 불편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항만시설을 민간에 매각하려는 몰지각 행정은 지탄받아 마땅하다. 인천항만공사는 1터미널 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2014년에 인천시를 비롯한 관계기관과 의회, 주민들 간 수차례 회의를 거쳤다고 해명하고 있다. 국제여객터미널 매각에 대한 인천항만공사의 이런 해명이 맞는지 인천시와 인천시의회, 중구청 등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항만공사는 또 "비좁은 연안여객터미널 개선을 위해 대합실을 늘렸고, 올해 주차타워 건립 타당성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는데 소가 웃을 일이다. 인천항만공사가 내항재개발사업을 통해 항만부지를 감정평가금액으로 매각하는 것 또한 맹목적인 기관이기주의에 침윤돼 공기업의 직분을 망각한 처사다. 우리 인천시민사회는 인천항만공사가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계획을 철회하고 인천연안여객터미널로 확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이 입각한 행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옹진군민, 인천시민과 함께 할 것임을 밝힌다.
 

2019. 6. 3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