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장 뒷북 행정, 믿을 수 있겠나?"
상태바
"늑장 뒷북 행정, 믿을 수 있겠나?"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6.17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시장 정상화 계획 발표에도 주민들 불신 여전
 
 
'서구수돗물피해주민대책위'가 16일 오후 서구 완정사가리 공원에서 연 집회에 참가한 주민들이 인천시에 대한 요구사항을 외치고 있다.


17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해 대응이 안이했다며 대 시민 사과를 하고 6월 말까지 수돗물을 정상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피해 주민들은 늦어도 너무 늦었고, 믿을 수 있겠느냐며 인천시 행정에 대한 불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특히 아직도 사태가 발생한 원인을 추정할 뿐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박 시장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태 초기대응이 안이했다고 시인하고 3단계 복구작업을 통해 6월 말까지 수돗물을 정상화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사태가 발생한지 18일 만에 발표된 대책이어서 늑장대응이란 비판을 사고 있고 원인 규명도 명확하지가 않아 피해지역 주민들의 불신과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박 시장은 사태의 원인에 대해 수도관로에서 떨어져 나온 이물질 때문에 발생한 것이 확실하다고 밝혔으나 이물질이 왜 떨어져나왔고, 어떤 경로로 유입됐는지 등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했다.

서구, 영종, 강화지역 피해 주민들은 박 시장의 발표한 정상화계획에 대해  결국 안이한 대응이 사태를 키운 것아니냐며 인천시의 늑장 행정과 무능력을 비판하고 있다.

검단주민총연합회 관계자는 "사태 발생 후 20일이 다 되서야 대책을 발표하는 것은 늦어도 너무 늦은 것"이라며 "그동안 보여준 시의 무능함에 주민들이 분노가 가시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서구 주민 2천여 명은 전날 서구 마전동 완정사거리 공원에서 집회를 갖고 재해지역 선포 등 8개 항을 인천시에 요구한 바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관계자는 "인천시는 영종지역 붉은 수돗물은 이번 사태와 관련이 없다고 발뺌하다가 정부합동조사반의 조사가 시작된 이후 이를 번복했다"며 "불신이 커질대로 커져 있어 인천시 발표를 액면 그대로 믿는 주민들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이 박 시장의 정상화계획 발표에도 피해 주민들의 불신과 불만이 해소되지 않고 있어 피해보상 및 책임자 문책 등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환경부는 18일 정부합동조사반의 사고원인 조사결과와 함께 붉은 수돗물 정상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조사결과 발표에 앞서 17일 오후 서구 공촌정수장과 청라배수지 등을 둘러보고 현장 파악을 했다. 
 

<관련기사>

"붉은 수돗물 이달 말까지 정상화"


정상화 때까지 상·하수도비 전액 면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