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로 드러난 '적수 사태'-거센 후폭풍 예고
상태바
인재로 드러난 '적수 사태'-거센 후폭풍 예고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6.1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주민들, 비대위 구성해 피해보상·재발방지책 요구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4개 주민단체  관계자들이 18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8일 정부합동조사반의 조사결과 발표로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이 관로 수압조절 및 초기대응 실패로 드러남에 따라 피해보상 및 재발방지 대책 등을 둘러싼 후폭풍이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루원발전대표연합회, 검단아파트총연합회,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등 서구, 영종지역 4개 주민단체로 구성된 '인천수돗물적수사태 비상대책위원회는'(이하 비대위)는 18일 정부합동조사반이 조사결과를 발표한 직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명확한 피해보상기준 마련과 책임 규명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비대위는 "정부합동조사반의 조사결과 발표로 인천시의 무능력과 부실대응이 사태를 키웠다는 사실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밝히고 "이번 사태를 인재로 규정하고 피해지역 주민들을 대표해 인천시에 강한 분노의 뜻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또, "사태 시작부터 현재까지 그동안 시가 보여 온 행태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시가 사태 수습에도 안일한 모습을 보이면 지역 정치인들의 소환과 함께 행정소송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남춘 시장이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지 무려 19일째인 지난 17일 공개 석상에서 입장을 발표했으나 이번 사태의 명확한 원인이나 명쾌한 대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며 "이제 사태의 원인이 명확히 드러난 만큼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피해보상안 및 재발방지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청라총연합회 배석희 회장은 "이번 사태에 대한 시의 책임 범위를 명확하게 밝히고 시가 꾸린 민관합동조사단에 주민 대표들과 박 시장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며 "시가 이전처럼 안일하게 대응한다면 반드시 책임을 물어 지역 정치인 소환이나 행정 소송까지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 회장은 또 “시가 미추홀참물을 피해 지역에 모두 지원하고 있다고 했지만 13일 기준으로 서구와 영종도 25개 동 중 7개동만 지원받았다”며 "무제한 생수 공급과 함께 명확한 피해 보상 기준과 지원계획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인천시는 붉은 수돗물 사태의 책임을 물어 이날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하는 등 사태수습에 나섰으나 피해지역 주민들이 이번 사태를 인재로 규정하고 인천시의 책임을 묻고 나섬에 따라 앞으로 피해보상 및 재발방지 대책 등을 둘러싼 거센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관련 기사>

대비없이 수계전환해 적수 사태 발생


상수도사업본부장, 공촌정수사업소장 직위해제

 

"적수 사태는 100% 인재"-환경부장관의 충격 비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