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집값 잡자고…”-고성 난무한 계양신도시 공청회
상태바
“서울 집값 잡자고…”-고성 난무한 계양신도시 공청회
  • 이창열 기자
  • 승인 2019.06.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영향평가서 1차 공청회, 주민들 성토로 수차례 중단
 
 LH는 26일 오후 계양구 청소년수련관에서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를 열었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노밸리 개발을 위한 첫 주민 공청회가 주민들의 반발과 성토로 수차례 중단되는 진통을 겪었다.

계양신도시 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6일 오후 계양구 청소년수련관에서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계양신도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는 지난 5월 예정됐던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이후 열린 첫 공청회다. 2차 공청회는 오는 7월 12일 열린다.

공청회는 전략환경영향펑가 발표자 측에서 5명, 주민대책위원회 측에서 5명이 단상에서 발표 및 질의, 응답을 한 후 참석 주민들이 의견을 내는 방식으로 3시간 여 동안 진행됐다.

그러나 발표자 측의 발표 내용에 대해 오류를 지적하며 엉터리 보고서라고 성토하는 주민들의 반발로 공청회가 수차례 중단되고, 고성과 고함이 오가는 험악한 장면이 연출됐다.

주민들은 특히 개발대상 지역의 생태등급 및 소음·진동 평가에 잘못된 부분이 많다며 보고서가 정부 의도에 맞게 작성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교통 및 보상 대책 등에 대해서도 현실성이 없다고 질타를 쏟아냈다.

주민대책위측 대표로 참석한 김홍석 비대위 수석회장은 “계양신도시 개발은 서울 집값을 잡자고 시작한 것으로 목적부터 잘못됐다”며 “저출산과 고령화 추세를 감안하면 신도시 개발을 남발하는 정부 정책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현증 비대위 위원장은 "얼마 남지 않은 인천의 그린벨트를 훼손하는 계양신도시 개발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전략환경평가보고서도 아르바이트 직을 고용해 급조한 것이어서 신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국장은 "환경영향평가를 보면 주거와 산업시설이 혼합된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하고 "인천은 이미 2016년에 주택보급률 100%를 넘어선 만큼 대규모 주택단지 조성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장경필 원주민대책위 총괄사무국장은 "주민들의 땅을 강제 수용해 신도시를 개발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아예 들어보지도 않는 것은 큰 문제"라며 "조속히 민관합동협의체를 구성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김태달 LH인천지역본부 지역협력단장은 “1·2기 신도시도 주택보급과 주택가격 안정을 위해 조성된 것”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계양신도시를 친환경 전원도시로 조성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환경영향평가법은 주민 공청회를 2번 개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구지정 전 단계인 전략적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마치면 주민들과 토지보상 협의를 본격 시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