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생 외면 상상플랫폼 사업, 원점 재검토해야"
상태바
"지역상생 외면 상상플랫폼 사업, 원점 재검토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7.17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시민사회문화 31개 단체 기자회견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인천항 폐창고를 문화 혁신공간으로 조성하는 상상플랫폼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내항과 바다되찾기 시민모임과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인천지역 31개 시민사회단체는 1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상플랫폼 사업은 8부두 핵심 시설을 대기업에게 바치고 내항재개발의 근본 취지를 무색케 하는 성과주의 관료행정의 무책임한 전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CJ CGV가 운영할 상업 공간에는 영화관과 식음료점 등이 들어선다고 하는데 이럴 경우 개항장 일대 상권은 큰 타격을 받게 된다"며 "이윤 역시 인천이 아닌 서울로 유출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적 공간 역시 주민들을 위한 활용 공간이 아니라 상업 공간의 부대 시설로 활용될 우려가 크다"며 "인천의 역외 소비율이 높아 인천e음까지 도입하며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려 하는 상황에서 이 같은 행정은 모순적"이라고 강조했다.

상상플랫폼 사업은 인천항 8부두 옛 곡물 창고를 리모델링해 지역 주민 창업·창작 공간, 홀로그램 상영관, 가상현실(VR) 체험관 등을 갖춘 문화 엔터테인먼트 시설로 조성하는 내용이다.

시는 창고 부지 매입과 리모델링을 마친 뒤 CJ CGV에 20년간 장기 임대 방식으로 상상플랫폼 운영을 맡길 계획이다.

상상플랫폼 공간의 67%는 CJ CGV의 자율적인 운영이 보장되며, 나머지 33%는 공적 공간으로 게임콘텐츠센터, 실내 공원, 홍보관, 메이커스페이스, 다목적 문화 공간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민운기 인천내항과 바다되찾기 시민모임 운영위원은 "지역 상권과 주변 생활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평가할 상권영향평가를 통해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시에 주민·소상공인·전문가가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공식 제안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