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체 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발주
상태바
인천시, 자체 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발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8.2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8월까지 진행, 2025년 종료 재차 확인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전경.


인천시가 자체 매립지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비하기 위해 '인천시 자체 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을 이날 발주했다.

이 연구용역은 내년 8월까지 12개월간 진행한다. 자체 매립지 후보지 선정 및 로드맵을 비롯해 입지 지역 주민 갈등 해결 최소화 방안,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 전략 수립 등이 주요 내용이다.

시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타당성 조사와 전략환경 영향 평가 등을 거쳐 내년 중 입지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2015년 6월 인천·서울·경기와 환경부 등 4자 협의체는 2016년 종료하기로 했던 매립지를 2025년까지 연장하기로 하고 그 이전에 대체매립지를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최근 대체매립지 조성 사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시는 대체매립지 조성과 함께 자체 매립지 확보에 나서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3개 시·도가 함께 사용할 대체매립지 확보가 어렵다면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자체 처리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는 또 수도권매립지 전처리시설을 현 매립지 안에 조성하려는 환경부의 계획에도 반대 의사를 다시 한번 분명히 밝혔다.

이와 관련 서구 지역주민과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를 영구적으로 사용하려 한다"며 쓰레기 반입도로 봉쇄 등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환경부는 수도권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4자 회의를 일방적으로 무기한 연기했다”며 “이는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의 최대 15%(106만㎡) 범위 내에서 추가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명분을 쌓으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부는 건설폐기물 전처리시설을 수도권매립지에 설치하는 사업이 담긴 ‘제6차 수도권매립지 환경관리계획’을 지난달 15일 승인했다”며 “결국 수도권매립지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반 조건을 만들고자 4자 회의를 무력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매립지 전처리시설 설치와 대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비공개 등 문제로 매립지 영구화에 대한 우려를 알고 있다"며 "시는 영구화를 위한 추가 시설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예정대로 3-1매립장을 끝으로 매립지를 종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