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원도심 개발, 주민 참여와 역량 강화가 핵심"
상태바
"인천 원도심 개발, 주민 참여와 역량 강화가 핵심"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10.1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형발전·도시재생전략 설명회·공청회 열려 - "개항장 문화지구 확대, 도심속 힐링장소 개발"




인천 원도심을 5개 권역으로 나눠 개발하는 계획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도시재생 전문가들은 주민역량 강화와 도시재생 이후 대응책 마련 등 다양한 조언을 제시했다.

인천시는 16일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인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 설명회와 ‘2030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발표를 맡은 박정은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 원도심을 중부·남부·동북·서북·강화옹진 생활권 등 5개 권역으로 나누고 쇠퇴도와 잠재력을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중부생활권(중·동·미추홀구)은 개항장 문화지구를 확대해 도심관광 활성화와 노후산업단지 고도화를 추진하고 남부생활권(남동·연수구)은 저·미이용 공간·시설물을 활용한 도심 속 힐링 장소로 개발한다.

또 동북생활권(부평·계양구)은 노후환경 통합 재생으로 ‘워라밸'을 구현할 계획이며, 서북생활권(서구)은 신산업 중심으로 개발, 체계적 발전을 유도한다. 강화·옹진생활권은 관광객 및 주민이용 통합플랫폼 구축을 통한 섬 평화관광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6월부터 국토연구원 컨소시엄과 공동으로 인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발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도시재생 인력양성을 위한 주민역량 강화 방안 마련과 주민참여 확대 방안 구상, 도시재생 이후 대응책 마련 등 다양한 조언이 나왔다.

김경배 인하대 교수는 "도시재생은 주민들의 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한 데, 현재 마을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틀이 부족하다"며 "시민과 공무원 등 관련 전문가를 키울 수 있는 인력양성계획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또 "사업이 10년 간 큰 틀에서 변하지 않고 가는 게 매우 중요한 데, 앞으로 선거 등으로 인한 변수가 우려된다"며 "5년 안에 재정비 시기가 오겠지만, 사업의 큰 틀이 변하지 않도록 제도적 완충장치를 계획에 넣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존수 인천시의회 의원도 "이 사업의 핵심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인천에서는 관련 사업들이 주민들의 의식 부족 등으로 중간에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많다. 시는 민관협력사업 발굴과 유관사업 연계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상운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도시재생이 완료된 다음 과정도 매우 중요하다"며 "사업이 완료되면 관심도가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주민들이 이를 지속관리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향후 10년간 대응할 수 있는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승래 인천시 재생정책과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나온 의견을 검토·반영하는 과정을 거쳐 올 12월 인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과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완성하고 도시재생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