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주민들,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종료 선언 촉구
상태바
서구 주민들,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종료 선언 촉구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11.07 18: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서구발전협의회 등 7일 집회 열어


인천서구발전협의회 등 주민단체가 7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앞에서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종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인천서구발전협의회>


인천 서구 주민들과 시민단체가 환경부와 인천시·서울시·경기도에 2025년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사용 종료 선언과 대체매립지 조성을 촉구했다.

인천서구발전협의회 등 4개 지역 단체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7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종료 선언을 해야 한다며 인천·서울·경기 등 3개 시도가 공동으로 진행한 ‘대체매립지 후보지 선정에 관한 연구 용역’ 결과를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또 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 토지 소유권과 매립지공사를 인천시로 조속히 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환경부가 4자 협의로 합의된 토지소유권 이관 등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수도권매립지 폐기물 반입저지를 위해 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오후 매립지공사에서 환경부와 인천·서울·경기 등 3개 시도 환경국장이 4자 실무회의를 진행했다. 지난 7월 이후 4개월여 만에 열린 것이다.

재개된 4자 실무회의에서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공동매립지 조성에 환경부가 주도적으로 나설 것 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윤발 2019-11-08 15:19:03
서울에 살면 집값 많이올라, 인천에 살면 화력발전소에 쓰레기매립지, 건강해쳐 집값안올라 인천사는게 무슨 죄냐? 인천사람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인천사람도 세금내고 산다. 인천사람도 죄짓고 사는거 아니다. 인천 시민분들 차라리 인천도 싱가폴이나 이런곳처럼 도시국가로 살자구요. 대한민국에서 개취급 받고사느니 차라리 독립하자구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