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소각장 가동연한 감소, 로드맵이 안보인다
상태바
청라소각장 가동연한 감소, 로드맵이 안보인다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11.1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인천환경공단 행정사무감사서 문제의 심각성 지적만
 
강원모 인천시의원

 
청라소각장 현대화 사업이 인천시와 주민, 지역 정치권까지 실효성 있는 소통이 이뤄지지 못한채 겉돌고 있어  지리한 공방만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다시 그 심각성이 거론됐다.

인천시의회 강원모 의원(민·남동4)은 15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열린 제258회 제2차 정례회 인천환경공단 행정사무감사에서 "청라 소각장 가동연한이 점점 줄고 있다. 문제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박남춘 인천시장이 2025년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사용 종료와 함께 소각장 문제를 화두로 꺼낸 것은 굉장한 용기"라며 "임기가 끝난 뒤기 때문에 굳이 안 꺼내도 되는데 꺼낸 것은 이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천환경공단도 인천지역 환경시설을 운영하는 공기관으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1년 12월 준공된 청라소각장은 2015년 내구연한을 이미 넘겼다. 승인용량은 하루 750톤이지만 2/3 수준인 500톤만 처리할 수 있게 설치됐다. 현재 시설 노후화로 하루 380톤가량만 처리하고 있다.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맞춰 직매립하는 쓰레기양을 최소화하려면 청라소각장 등 노후 소각 시설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청라 자원환경시설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4일 주민설명회에서 "인천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따라 소각 용량이 하루 평균 2035톤 규모로 커진다”며 “현재 청라·송도 등 전체 소각시설 규모 1090톤을 감안하면 945톤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족한 소각 용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2025년 매립지 종료가 어려워 진다”며 “청라소각장 폐쇄·이전 등을 포함해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해결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청라 주민들과의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3차례 열린 주민설명회는 주민 반발로 모두 파행을 거듭했다. 주민들은 소각장으로 10년 넘게 각종 환경피해를 입었다며 즉시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지역 정치권도 주민들의 목소리에 동참해 청라소각장 폐쇄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서구의회는 최근 청라소각장 폐쇄를 촉구하는 결의안과 함께 서구 주거지역에 소각장을 짓지 못하게 하는 '서구 폐기물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을 제출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폐기물 처리시설을 서구 주거지역 경계로부터 2km 이내에 설치할 경우 서구의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사실상 아파트 등이 있는 주거지역 인근에 소각장을 짓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김상길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은 "청라 소각장과 관련된 문제 인식을 심각하게 하고 있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