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엄마와 아빠가 되는 부모교육이 필요 하다.
상태바
좋은 엄마와 아빠가 되는 부모교육이 필요 하다.
  • 김영언
  • 승인 2018.03.22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8화 - 김영언 / 인천교육연구소



최근 저출산과 고령화, 저출산과 육아, 사교육 문제 등이 우리 사회의 큰 문제가 되고 있고,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각계는 육아에 대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해결방안이 제시하고 있다. 영유아시기뿐만 아니라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아동기의 인권보장과 함께 맞벌이 부모들의 일과 가정 양립이 함께 병행이 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와 더불어 부모의 노력이 함께 할 때 해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부모들의 삶이 여유가 없다 보니 자녀에 대한 육아도 교육도 모두 기관과 기관의 담당자들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어린이집 아동학대 문제가 크게 이슈화되면서, 대다수의 기관보육을 선택한 부모들의 걱정이 크다.

자녀 양육에 대한 부모의 철학과 신념을 세우고 올바른 부모 되기 과정을 가질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현행 부모교육은 임신?출산기와 미취학자녀 양육기에 집중되어 있어 자녀의 생애주기별 정보가 불균형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 또한 부모교육의 낮은 효능감을 설명하는 원인으로 파악되기도 한다는 점이다. 특히 성장기 큰 성장통을 앓고 있는 청소년들의 행복지수는 성적이나 경제 수준보다 부모와의 관계가 행복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학계는 보고하고 있다. 결국 아이들의 행복은 ‘부모’의 역할에 좌우되며, 올바른 부모역할을 위한 ‘부모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상시 발생 가능한 관계 폭력은 2016년도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 된 아동학대 사건의 가해자 특성을 분류한 결과 양육태도 및 방법 부족(33.7%), 사회·경제적 스트레스 및 고립(19.0%), 부부 및 가족갈등(10.9%) 순으로 나타나 부모의 성격이나 공격성 등 개인적 특성보다 양육태도의 문제, 개별화된 양육환경으로부터의 스트레스와 소외감, 갈등적인 가족관계 등 현대부모와 가족들이 비교적 공통적으로 직면하는 어려움과 관련한 요인이 아동학대의 주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한 가정은 국가의 기초가 되는 최소 기초단위이다. 가정에서의 민주적인 분위기 마련과 가족이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의 인권에 기초한 부모들의 실천과 노력이 필요하다. 권위적/부정적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 부부폭력과 가족관계 특성, 사회적 소외 등이 주요 요인이 아동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가정 내의 권위적인 폭력 행사의 문화가 이제는 바뀌어야 하고 성장기 아동을 둔 부모는 민주적인 자녀양육이 될 수 있는 부모교육 병행은 사회적으로 지지되어야 하고 중요한 정책으로 마련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느낀다고 하더라도 부모교육을 어디서 어떻게 제공받을 수 있는지에 관한 정보도 부족하고, 필요할 때 찾아갈 수 있는 교육시설도 부족하고 취업 현장에서도 이를 당연히 보장해주어야 하는 문화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외국의 부모교육 현황 부모들은 현행 부모교육과 관련, 교육의 내용과 방식, 접근성 등에서 다양한 문제의식을 지니고 있음과 동시에 부모교육의 필요성 또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방안들을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부모교육을 통해 외국 부모들은 아이를 하나의 독립된 주체로 인정하고 민주적인 양육방식을 실천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만들도 있고 이러한 정책을 실시하는 이유는 내 아이만의 문제가 아니라 내 아이가 다른 아이와 어울려서 같이 자라야 되는 게 공동체적인 생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들을 하기 때문이다. 일본은 2006년 「교육기본법」이 개정되면서 가정교육에 대한 독립규정이 신설되었으며,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가 가정교육의 자주성을 존중하면서 보호자에 대한 학습기회 및 정보제공 등 가정교육을 지원하기위해 필요한 시책을 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000년에 가족부담완화기금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재정을 충당하는 내용의 가족부담완화법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오스트리아 연방가족청소년부는 부모교육의 성장을 위해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여러 이슈에 관한 전문가들의 조언을 제공하고 있으며, 부모를 위한 각 기관의 여러 일정을 소개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도 주정부의 부모교육 방향 .부모교육을 담당하는 부서가 별도로 배치되어 있고 연방정부의 기본정책을 바탕으로, 각주의 상황에 맞는 부모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각 주정부의 정책에 따라 지역의 교육기관인 학교 및 대학과 민간 교육단체(영리, 비영리)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대만은 가족교육법(Family Education Law), 교육기본법을 토대로 부모교육이 포함된 가정교육법을 실행하기 위한 운영체계 구성하여 가정, 이웃, 지역사회, 학교의 역할과 비중을 동등하게 제시하고 있다.

좋은 부모가 금수저와 은수저를 갖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녀와의 관계를 원만히 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고 부모로서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부모학교 제도를 일부 강제하기도 하고 정책적으로 꾸준히 실천한 나라들은 대부분 교육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아이들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자녀에 대한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부모학교제도 상시적으로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