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상태바
자동차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 김경옥
  • 승인 2018.06.13 0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 송도에 들어선 BMW COMPLEX

<인천in>이 2018년 2월부터 ‘국제도시, 송도 24시’를 격주로 연재합니다. 송도의 맛과 멋 그리고 송도 사람들의 이야기,혹은 현안을 차분한 어조로 이야기 하며, 독자 여러분들과 송도국제도시의 풍경을 함께 나눕니다. 필자 김경옥(35)은 송도국제도시에 거주하면서, 걸음을 익히는 어린 아이 둘을 키우는 '송도맘'이자 수필가입니다. 문예지 ‘문장21’을 통해 등단하였으며, 블로그 ‘김경옥의 옥님살롱 (http://expert4you.blog.m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이 뉴욕, 런던, 도쿄, 베를린 등과 경쟁해야 하는 현 시대의 국가경쟁력이란, 바로 도시경쟁력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에 다름 아니다. 그리고 그 도시에 어떤 먹거리들이 존재하고 어떤 사람들이 무엇을 하면서 살고 있는 가는 도시 경쟁력을 이루는 주요 구성요소가 된다. 최근의 조선업 불황으로 조선소들이 떠나면서 일자리를 잃은 몇 도시들이 겪는 상황들을 복기해 보면, 한 도시에 어떤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그곳에서 얼마만큼의 일자리가 창출되는가 하는 것은 도시 경쟁력을 상승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다.

 



송도 BMW COMPLEX는 국내 BMW와 MINI 공식딜러사인 ㈜바바리안모터스와 BMW 그룹이 합작해서 설립한 바바리안앤코㈜가 사업 주체로 지난 2016년 11월 착공 이후 1년 6개월만인 2018년 5월 10일에 문을 열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 BMW COMPLEX에 연간 5만 여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서는 또 인근 대학과 연계한 산학협동 자동차 정비 트레이닝센터 운영을 통해 전문 교육생을 배출하는데, 오는 2020년까지 정비사 등 250명이 근무할 계획이어서 고용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사람이 모이는 시설을 만들거나 사람이 모이는 행사를 유치하게 되면, 바로 그 곳에서 먹거리가 생기는 법. 가까이 국제도시 송도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BMW를 구입하거나,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때 다른 지역에 들러야 했던 불편함을 이제는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은 차치하고서라도, 역으로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송도 국제도시가 더 활기가 있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송도BMW COMPLEX는 독일 BMW 그룹에서 투자해 건립한 서비스센터로서 국내 최대 규모로 건립되었다. 13,223㎡의 부지에 연면적 26,516㎡,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총사업비 500억원이 투입되었으며 이 중 독일 BMW 그룹이 미화 500만달러를 투자해서 건립되었다. 서비스센터에는 차량 한대를 정비하는 공간인 워크베이(Work Bay) 수가 64개로 전국 BMW 서비스 센터 중 가장 큰 규모이다. 이 곳의 주요 시설로는 서비스센터, BMW 및 MINI 전시장, BMW 공식 인증 중고 차인 BPS(BMW Premium Selection) 전시장, 근린생활시설과 복합문화시설 등이 있다. 특히 이 COMPLEX는 600㎡ 이상의 공간에 영상 및 음향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전시회, 북 콘서트, 워크숍, 강연회, 음악회 등 문화가 접목된 다양한 문화행사가 운영될 예정이라고 한다.  


 
<사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더 가면 바다를 만날 것 같은 지점에 다다르면 그 곳에 송도 BMW COMPLEX가 자리하고 있다. 1층의 넓은 공간에 차를 주차하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1층의 왼쪽에 BMW Showroom이 있고, 가운데에는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가 위치한다. 2층에는 고객들을 위한 라운지가 조성되고 있으며, 고객들이 편하게 필요한 일을 마칠 수 있도록 최신 안마의자를 비롯한 각종 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이곳에서 자동차와 관계된 액세서리도 구입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2층에서도 1층의 showroom에 전시된 자동차를 들여다 볼 수 있게 설계되어있다. 또한 자동차 수리가 진행되는 과정도 한 눈에 볼 수 있다. 3층에는 MINI 전시장이 위치하고 있어서 다양한 모델의 MINI를 살펴볼 수 있다. 인증 중고차 전시장과 각종 공연 및 연회가 가능한 문화홀도 3층에 위치한다. 문화 공연홀인 바바리안 플라츠(Bavarian Platz)는 신차 공개 및 고객들을 위한 브랜드 행사는 물론, 일반 시민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북콘서트, 전시회, 강연회 등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개최해 열린 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이라고 한다.
 
1층의 안내데스크에서 이 곳이 복합문화시설로 이용될 계획이라는데, 운영되고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냐고 물으니, 안내직원은 BMW와 MINI의 전시장과 서비스 센터로 구성되어 있다며, "2층에는 고객들이 편히 쉴 수 있는 카페 & 라운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이외의 다른 문화시설은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라고 한다. '고객과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했다'는 ㈜바바리안모터스 이인석 회장의 언급처럼, 향후 송도BMW COMPLEX가 자동차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송도 BMW Complex
인천광역시 연수구 첨단대로 124번길 74 (송도동 220-6번지) Bavarian Songdo Complex
 
연락처 : 032-427-7301
FAX : 032-832-7301
운영시간: 08:30 ~ 21:00 (연중 무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