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할린 한인들의 이주 이야기, 『눈꽃 같은 사람들』 발간
연수문화원, 인물 아카이브 시리즈 두 번째 도서
2024-01-30 인천in
연수문화원(원장 방윤식)은 29일 인천사할린동포복지회관에서 사할린 한인들의 이주 이야기를 담은 구술 책자 『눈꽃 같은 사람들』을 발간했다.
연수구 인물 아카이브 시리즈 두 번째 발간 도서다. 사할린의 역사와 배경을 기술하고 아울러 연수구에 거주하는 사할린 한인들의 생애와 이주 이야기를 구술 채록하여 사할린 한인들의 문화와 삶을 이해하기 위한 책자다.
구술자로 참여한 강춘자 어르신은 “내세울 일 없는 삶인데 우리 이야기가 책으로 만들어지니 감격적이고 감사하다”며, “이 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져 사할린과 사할린 한인을 잘 이해하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책을 집필한 최정학 작가는 발간사에서 “긴 시간 구술에 참여해주신 다섯 명의 어르신과 면담 선생님들 그리고 연수문화원에 감사드린다”며 “작은 이야기가 모여 하나의 역사를 이야기할 수 있고 이 책을 통해 연수구가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나아가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소감을 전했다.
『눈꽃 같은 사람들』은 비매품으로 연수구 내 관공서, 학교, 도서관 등에 전달되었으며 지역학 관련 연구, 학습 등 필요에 따라 연수지역학 아카이브(www.archivecenter.net/YeonsuArchive) 사이트에서 웹용으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