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충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정책조정팀 팀장
상태바
[인터뷰] 김충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정책조정팀 팀장
  • 김도연
  • 승인 2010.04.29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개선부터 해야 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정책조정팀 김충진 팀장.

취재 : 김도연 기자
 
"외국인 투자를 활성화하려면 그들이 인천경제자유구역에서 마음 놓고 기업활동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제공해야 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정책조정팀 김충진 팀장은 외국인 투자 여건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환경 조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그가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국내 기업의 유치와 외국인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제도개선이다.
 
김 팀장은 "경제자유구역에 외국인들이 방문하면 '너희 나라 기업들은 왜 없냐'는 식의 질문을 던지곤 한다"며 "경제자유구역이면서도 삼성이니 LG같은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들이 없는 현실에 외국 투자자들은 고개를 갸웃거린다"고 말했다. 경제자유구역이 글로벌 비즈니스 도시를 표방하면서 정작 우리나라의 유수 기업들이 없는 현실을 받아들일 때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아닐 수 있다는 데서 망설이고 있다는 것이다.
 
김 팀장은 "실제로 그들 입장에서는 기업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 대기업들과 함께 고민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런 생각을 뒷받침하지 못해 투자를 꺼린다"고 말했다.
 
이를 해소하려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정책조정팀은 '조세인센티브'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국내 기업들에도 같은 인센티브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우리나라 대기업들을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아울러 김충진 팀장은 외국인 정주 여건의 조성이 아주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그는 "외국 기업인들이 우리 경제자유구역에 와서 기업 활동을 하려면 마음 편히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하는데, 각종 규제로 인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이나 의료 등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국제병원의 병상 수나 의약품 수입, 외국인 의사 수 등에 관한 구체적 내용이 부재하다. 외국인학교의 경우도 설립 자격 제한과 결산 잉여금 해외 송금 불가 등으로 제한적이다. 이런 이유로 김 팀장은 제도를 하루속히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아직까지도 국회에서 해당 내용이 표류중이어서 외국교육기관과 병원 설립 등의 진척이 더뎌지고 있다"라며 "외국인들이 송도, 영종, 청라 등에서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지 않으면 외국기업들의 투자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인천은 다른 곳의 경제자유구역과는 또다른 규제 범위에 속해 있습니다. 앞으로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해 힘을 다하겠지만, 경제자유구역이란 타이틀에 걸맞은 규제 완화가 뒤따르지 않는다면 쉽지 않겠지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