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위장 명약으로 꼽히는 차
상태바
최고의 위장 명약으로 꼽히는 차
  • 민후남
  • 승인 2014.02.2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후남과 함께하는 차이야기] (9) 번행초 차
허준이 스승 유희태의 위암을 다스린 약초가 번행초인걸 아시는 분은 별로 많지 않을 것 같다.
번행초는 예덕나무, 삽주와 함께 위장의 3대 명약이라고 했다. 이런저런 약성도 좋지만 그중 최고의 위장명약이라고 하니 위암, 식도암, 위궤양, 위염, 위산과다 등 위장 질환에 최고라고 한때 세상이 떠들썩 할 정도였다.
 
제목 없음.JPG
 
번행초는 뛰어난 해독능력에 소염작용이 좋아 축농증, 축농증으로 생기는 부비동염, 비염에도 효능이 좋다.
제주 남해의 해안가의 모래땅이나 바위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갯상추라고 불리우며 줄기는 지면을 따라 비스듬이 뻗다가 차츰일어선다. 잎은 비교적 두꺼운 편이고 둥그스름한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으며 꽃은 줄기에 바짝붙어 피고 색깔은 노랑색을 띠고 있으며 봄부터 가을까지 핀다.  봄에 피는 번행초 덖음차를 만들어두었다가 하루 3잔정도 음용하면 몸속의 독소나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준다.
 
번행초는 칼슘, 비타민A,B가 많고 체질개선, 입맛이 없을때도, 빈혈등에 자궁경부에도 약성이 좋고, 소화기 계통질환에 아주 잘 듣고 예방도 된다. 
쉽게 말해서 야생채소라고 보면 되는데 맛도 좋고 온갖요리에도 쓰임이 많으며 국도 나물도 장아찌로 쥬스로, 효소도 가능하며 잎과 연한줄기를 부추, 배추 등과 혼합하여 약초 김치를 담가먹으면 아주 좋다.
외국에서는 참치를 잡으면 뱃속에 번행초를 채운다고 한다. 생선의 부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식중독도 방지한다.
 
장아찌를 담을때는 번행초 자체의 짠기가 있으니 장을 조금 덜 넣으시고 담아보라.
장아찌를 다 드시고 난 후엔 번행초의 착한 성분이 녹아 있는 장물의 약성을 다른 요리에 활용면 좋다.
 
 
<번행초차 만들기>
1. 번행초는 깨끗이 씻어 잎과 줄기, 씨앗을 따로손질하여 준비한다.
2. 팬의 온도를 중간으로 올리고 꺼지고 나면 자동으로 불이 들어오게 두고 잎, 줄기, 씨앗을 따로 덖는다.
3. 번행초 자체수분응로 쪄지면 따뜻할때 3회 유념한다.
4. 유념이 끝나면 덖음과 식힘을 반복하여 수분을 날려주며 4회정도 덖어준다.
5. 온도를 높게 올려서 덖음과 식힘을 3회 반복한다.
6. 수분이 없음을 확인후 저온 숙성을 30분 한다.
 
번행초.p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