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잘 읽어라
상태바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잘 읽어라
  • master
  • 승인 2010.06.0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 지방선거가 끝났다. 새로운 지역 일꾼들이 결정됐다. 이제 선거 열기를 식히고 후보자나 정당, 유권자 모두 정상적인 일상으로 돌아가야 할 때다. 선거는 온 국민의 축제며, 그러기 위해선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 누가 당선되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들이 내가 사는 지역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일을 하느냐다.

선거 때는 지지 후보를 둘러싸고 이웃끼리도 다툴 수 있다. 사람에 대한 평가나 정책에 대한 의견이 다 같을 순 없다. 그렇다고 선거 이후까지 원수가 되어선 곤란하다. 어차피 내가 사는 지역을 위해 일해줄 사람이 정해졌다. 그것이 지역 주민의 뜻이라고 인정해야 한다. 그 사람이 일을 더 잘하도록 돕는 것이 나와 내 가족을 위하는 길이다.

무엇보다 정치권은 선거 결과에서 겸허하게 민심을 읽어야 한다. 그에 맞춰 뼈를 깎는 자성(自省)과 함께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이 과정에 당내 갈등을 겪을 수도 있다. 그러다 보면 천안함 같은 안보문제를 이용하거나 국정을 정쟁(政爭)의 소재로 삼으려는 유혹에 빠질 수도 있다. 그러나 선거 결과마저 아전인수(我田引水)로 왜곡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번 선거는 과거 어느 지방선거보다 열기가 뜨거웠다. 세종시와 4대 강에 이어 '천안함 침몰'이라는 돌발변수가 생겨 중앙 정치가 소용돌이쳤다. 이 바람에 후보자 개개인의 신상은 물론 그들이 내놓은 지역 공약까지 가려졌다. 차분한 정책 경쟁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외국 전문가까지 인정한 북한의 어뢰 공격을 놓고도 여야는 정치적 공방만 거듭했다. 안보문제야말로 초당적인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제 선거를 떠나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대응책을 논의해야 한다.

이번 선거에서 야당과 진보세력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당락(當落)을 떠나 전국적인 현상이었다. 한나라당이 아성으로 여겼던 인천을 비롯해 경남과 강원지역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현 집권세력의 정책 방향에 대한 강력한 경고다. 한나라당이 이긴 지역에서마저 20~40대 유권자의 득표율이 부진했던 것도 보수세력의 장기전략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다. 한 방송사의 여론조사는 투표를 결정한 가장 큰 요인으로 '경제상황, 살림살이'를 꼽았다. 세종시나 4대 강 등 중요 국책사업에 대한 국론을 모으는 것도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일선 교육현장이 교육정책의 충돌로 혼란이 빚어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점이다. 교육감 선거에서 진보성향 인사들이 대거 당선됐기 때문이다. 당장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교원평가제는 물론 자율형 사립고 확대나 학력진단평가 실시와 결과 공개 등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일선 교육 현장이 교육정책의 실험장이나 대결장으로 변해서는 안 된다. 시급한 논의와 조정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