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학부모 교원평가 이달 말부터 실시
상태바
학생·학부모 교원평가 이달 말부터 실시
  • master
  • 승인 2010.06.0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월 전면 시행된 교원능력개발평가제에서 핵심인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가 이달 하순부터 일선 학교에서 실시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4일 교원평가제를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자 6월 한 달간 일선 학교 준비상황을 집중 점검한다고 밝혔다.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는 기존의 근무성적평정(근평)과 달리 교원평가제에만 포함된 것이다. 교원평가제는 동료 교사에 의한 평가와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로 구성된다.

   조사 주기는 연 1회다. 학교별로 시행 일정이 다르지만 1학기말 기준으로 해당 학생을 맡고 있는 담임 및 교과 교사, 교장·교감 등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교과부 관계자는 "준비 상황에 따라 6월부터 9월 사이에 조사를 진행토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원 평가방법은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등 5단계 절대 평가방식이며 서술형 응답을 병행한다.

   교원평가제는 2000년 처음 논의가 시작됐지만 교직단체의 반발로 번번이 무산되다 작년 4월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에서 인사와 연계하지 않는다는 단서를 붙여 법안심사소위를 통과시킨 뒤 법제화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

   교과부는 작년 7월 법제화 지연에 따라 올 3월부터 전면 시행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6.2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진보 성향 교육감 중 일부는 현행 교원평가제에 반대하거나 운영 방식을 고쳐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진보 교육감들도 교원평가제 자체에는 반대가 없는 것으로 안다"며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는 이미 통과된 시행규칙과 예정된 일정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라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