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의 행복한 삶은 건강한 식생활로"
상태바
"인생 2막의 행복한 삶은 건강한 식생활로"
  • 권혁진 시민기자
  • 승인 2017.06.10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 원로회, '행복한 2막 위한 건강한 식생활' 심포지엄 열어
 
노후에는 재산보다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마음속으로 안정된 행복한 삶을 모든 노인은 소망한다. 노후의 신체적 생리적 변화에 적합한 식습관에 대한 자가진단으로 적절이 요구되는 영양 섭취가 행복한 인생 2막의 건강한 삶을 결정한다.

인생 노후의 불규칙한 식습관 때문에 각종 질병으로 고생하는 노인들이 점점 늘어가는 시기에 퇴직 교장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6월 8일 11시 남동구 간석동 인천C&K웨딩컨벤션에서 ‘행복한 2막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 이란 주제로 심포지엄이 열렸다.

 

- 교원 원로회 장영애 회장의 인사말과 강사 소개 -
 

강사로 나선 서울시 구로구보건소 황성미 영양사는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많은 노인이 불규칙한 식습관 때문에 각종 질병으로 고생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이는 노년기 불규칙한 식생활과 신체 노후에 적합한 영양 섭취량의 편중과 과다한 나트륨 섭취 등으로 나타난 질환과 관계가 깊다고 강조했다.

장영애(70·여) 원로회장은 인사말에서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노후의 행복은 건강한 삶에 달려있다. 날씨의 변화에 따라 노후의 삶 자체의 큰 변화는 인간의 노쇠 현상이다. 환절기에 건강관리는 바로 자신의 노쇠현상을 심적으로 이기는 자기관리에 달려있다"고 하였다. 특히, 노후는 움직임, 충분한 숙면, 열량에 적합한 영양 섭취, 차실의 이용 습관 등은 노후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지름길임을 명심하고 노후를 건강하게 살아가자”고 말했다.

- 교원 원로회원들의 식생활습관 강의 내용을 경청하고있다 -


황성미 영양사는 식생활 습관 자가 진단으로 “우유나 두유 기타 유제품 먹기, 육류나 생선, 김치 이외의 채소, 과일이나 과일 주스, 튀김이나 볶음 요리,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젓갈류, 식사는 제시간에, 외식의 빈도, 곡류 등 식생활에 대한 자가 진단이 필요하다, 특히, 고위험군, 중위험군, 저체중, 빈혈, 과다한 음주, 운동 부족,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가진 노후 환자는 수시로 영양 상담을 받아 자가 진단을 할 필요가 있다.”

“노년기의 특성으로 기초 대사율과 체 조직, 감각기관과 치아, 소화기, 심장 및 혈관계, 뇌와 신경계, 면역체계 등의 변화에 항상 자가 진단이 필요하다. 자가 진단에서 노화에 따른 인체 구성의 변화로 총 체지방량의 비율 증가나 감소, 단백질 구성 부분과 골밀도의 감소는 노년기 영양소 권장량과 섭취 수준을 진단하고 대처하는 식습관 자세가 요망된다.”

"한국 어르신의 영양섭취 패턴이 식물성 식품 위주의 식습관 변화로 영양섭취 상태가 전체적으로 불량한 상태이다. 에너지를 비롯하여 Ca, 비타민 A, 리보플래빈의 섭취량이 권장량에 미달하고, 탄수화물 에너지 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노후 건강한 식생활 습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제때에 먹기, 나에게 알맞은 양을 먹기, 골고루 먹기(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 싱겁게(나트륨 과잉섭취 안 하기) 먹기, 음식을 즐겁게 먹음으로서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노후 행복하게 사는 지름길이다” 고 말했다.

- 퇴직 교장 차춘길(73) 씨는 한국인의 소금 섭취 권장량과 과다 섭취로 나타나는 질병은 무엇인가요?

"세계보건기구의 하루 권장량은 5g이나 우리의 섭취량은 13.5g로 소금 섭취량이 6g 증가할 때마다 심장병 사망률은 56%, 심혈관질환 사망률은 36% 증가하며, 위염의 증가와 골다공증의 악화를 가져온다.”

"소금은 염소와 나트륨으로 이루어진 염화나트륨(NaCl)으로 세포 위액의 중요한 성분으로서 산과 연기 평형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삼투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과잉 섭취로 생리적 불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한 원로는 발언으로 식습관으로 즐겁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매운 음식 먹기, 친구들과 수다 떨기, 가족사진이나 동영상 보기, 노래 부르기, 산책이나 운동 등으로 해소하는 것이 최고라고 외치자 동료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 원로회에서 제공한 점심 식사를 하며 담소하는 교원 원로회원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