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랜더스, 유망주 1군 전력화 앞당긴다
상태바
SSG랜더스, 유망주 1군 전력화 앞당긴다
  • 최림 객원기자
  • 승인 2021.11.2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군 선수 육성 시스템 전면 개편해 퓨처스팀 문화 확립
마이너리그 육성시스템과 스포츠과학 도입 통해 맞춤형 지원
SSG랜더스는 이번 선수 육성시스템 개편을 통해  유망주들의 1군 전력화의 기간을 단축시킨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강화 SSG퓨처스필드.(사진=SSG랜더스 인스타그램)
SSG랜더스는 이번 선수 육성시스템 개편을 통해 유망주들의 1군 전력화의 기간을 단축시킨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강화 SSG퓨처스필드. (사진=SSG랜더스 인스타그램)

SSG랜더스가 퓨처스 유망주들의 신속하고 지속적인 1군 전력화를 목표로 선수 육성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SSG1군 주전 선수들의 고령화, 유망주들의 성장 정체, 선수단 연봉 상승, 구단 수입 대폭 감소, 샐러리캡 도입 등 구단의 대내외 환경이 변화되면서 유망주 육성의 중요성을 더욱 절감했다. 이에 구단의 선수 육성시스템 전반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문제점을 진단, SSG 만의 선수 육성시스템을 만들었다.

이번 선수 육성시스템 개편의 핵심은 선수 중심의 사고, 선수 주도 성장, 선수별 맞춤형 육성 전략이라 할 수 있다.

SSG는 이번 개편을 통해 유망주들의 1군 전력화의 기간을 단축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MZ세대 선수들의 성향 반영, 선수별 신체 특성 파악, 개인별 장단점 분석, 자기주도 훈련, 동기부여 고취 등 고객 마인드로 선수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하고 관찰 및 소통을 통해 선수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1군 선수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제도 그리고 SSG만의 육성 문화를 수립하는데 중점을 뒀다.

SSG는 육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국 프로야구 마이너리그(MiLB)의 육성시스템과 스포츠과학(Sports Science)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이 두 가지 시스템을 접목해 유망주 육성 효과 극대화를 꾀한다.

먼저 SSG는 미국 프로야구 마이너리그 육성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투수, 타격, 수비, 배터리 등 각 파트에 4명의 외국인 코치를 운영하고 총괄코치 제도를 신설했으며, 유망주 단기 육성을 위한 제도를 마련했다.

각 파트 외국인 코치의 주요 역할은 퓨처스 선수별 육성플랜 수립 및 관리와 퓨처스 코치 육성이다. 각 외국인 코치들은 스포츠과학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선수 관찰과 격의 없는 소통으로 선수들의 장단점을 함께 분석하고 이에 따른 진단을 통해 선수별로 미션을 부여하여 선수가 자기 주도적인 훈련을 통해 각자의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파트별 내국인 코치와 함께 돕는다. 또한 파트별 외국인 코치는 훈련 방법, 소통 스킬, 노하우 등 코칭 전반에 걸쳐 퓨처스 내국인 코치의 성장에도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의 2군 감독은 총괄코치로 전환된다. 총괄코치 제도 신설은 감독 1인 시스템에 의한 육성이 아닌 파트별 코치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권한을 부여해 선수의 성장을 돕기 위함이다. 총괄코치는 퓨처스경기를 지휘하며 외국인 코치들은 퓨처스경기 운영에서 총괄코치를 돕는다. 총괄코치는 추후 선임 예정.

SSG랜더스는 내년 시즌 유망주 컨디션을 1군 코칭스탭과 실시간 공유를 더욱 강화해 신속한 콜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유망주들의 1군 진입 장벽을 낮추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10월 30일 문학구장에서 관중들에게 인사하는 2022 시즌 SSG 신인.(사진=SSG랜더스 홈페이지)
SSG랜더스는 내년 시즌 유망주 컨디션을 1군 코칭스탭과 실시간 공유를 더욱 강화해 신속한 콜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유망주들의 1군 진입 장벽을 낮추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10월 30일 문학구장에서 관중들에게 인사하는 2022 시즌 SSG 신인.(사진=SSG랜더스 홈페이지)

또한 유망주들에게 1군 콜업, 연습 및 시범경기 출전 확대, 마무리 및 스프링 캠프 참여, 1군 메이저투어 등 1군 경험을 확대하고 다수의 퓨처스 경기 출전도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1군 코칭스탭에 퓨처스 유망주 브리핑을 정례화하고, 2군 경기 리포팅과 유망주 컨디션을 1군 코칭스탭과 실시간 공유를 더욱 강화해 신속한 콜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유망주들의 1군 진입 장벽을 낮추기로 했다.

SSG는 퓨처스 선수들이 자신들의 신체적 특성을 제대로 인지해야 자신에 맞는 메카닉과 훈련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부상 없이 선수 생활을 오래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선수들의 운동능력(근력, 파워, 민첩성, 유연성 등) 분석을 통해 선수별로 적합한 피칭, 타격, 수비, 주루 방법을 제시해 경기력 향상을 지원하고 근력을 향상시키는 트레이닝 방법과 부상을 예방하는 컨디셔닝 방법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스포츠과학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외부 전문가 그룹과 함께 바이오메카닉 프로그램으로 선수의 운동능력을 분석해 선수별 맞춤형 훈련과 트레이닝 방법을 제공하고 영양 섭취, 휴식, 긴장 완화, 수면, 운동 일정 등을 관리하며 체력도 조절할 수 있게 컨디셔닝도 보다 과학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SSG는 개인 루틴 설정, 성공 체험 및 노하우 공유, 팬 친화적 활동, 그룹 CSR 실시 등과 같이 1군 선수로 성장하기 위해 퓨처스에서 준비해야 할 핵심 문화 요소를 설정하고 교육시키며, 이를 선수들이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함으로써 SSG 퓨처스팀 만의 지속발전 가능한 육성 문화를 확립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