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포구항 수도권 명품어항 조성 ‘첫삽’... 2026년 준공
상태바
소래포구항 수도권 명품어항 조성 ‘첫삽’... 2026년 준공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3.2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사업비 802억원 투입
어항부지·통항로·소형어선부두 등 신설
소래포구항 건설공사 조감도. 사진=해양수산부
인천 소래포구항 건설공사 조감도. 사진=해양수산부

국가어항인 인천 소래포구항이 수도권 명품어항으로 탈바꿈한다.

해양수산부는 소래포구항을 수도권 최대 수산물 집결지와 관광명소로 만드는 '소래포구항 건설공사'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소래포구와 월곶포구로 나뉜 소래포구항은 그동안 수도권으로 가는 수산물이 모이는 집결지이자 매년 1,0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관광지 역할을 했다.

그러나 어선 접안시설과 어항 부지가 부족하고 소래포구를 가로지르는 소래철교로 어선 입출항이 제한됐다는 지적이 있었다.

해수부는 어업인의 안전을 확보하고 더 많은 관광객이 찾을 수 있도록 오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소래포구항 건설공사를 추진했다.

해수부는 총사업비 802억원을 투입해 어항 부지를 2.5배 확충하고 소형어선 부두를 신설하는 한편 친수공원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어선이 원활하게 통항할 수 있도록 소래철교의 교량 상판을 높이고 하단도 준설할 계획이다.

소래포구항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어선은 53척에서 265척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또 밀물·썰물과 관계없이 소래포구를 상시 통항할 수 있게 돼 월곶포구 입출항 가능 시간도 매일 1~2시간에서 14~18시간으로 늘어난다.

해수부는 소래포구항 건설공사로 향후 30년간 1,575억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종욱 해수부 어촌어항과장은 “이번 개발사업을 통해 소래포구항을 더 많은 사람이 찾는 명품어항으로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