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준혁 인하대 교수, 임플란트 부작용 줄이는 코팅물질 개발
상태바
장준혁 인하대 교수, 임플란트 부작용 줄이는 코팅물질 개발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4.0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염증 줄이는 항균 펩타이드 물질
연구성과 바이오 생체재료 분야 해외 저명 학술지에 게재
장준혁 인하대 의학과 교수
장준혁 인하대 의학과 교수

인천 인하대학교는 장준혁 의학과 교수가 국제공동연구팀과 함께 임플란트 스텐트 기술의 혁신을 촉진하는 새로운 코팅물질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장 교수는 다국적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2년간의 연구를 진행한 결과, 임플란트 식립 후 나타나는 감염 및 염증을 줄이는 항균 펩타이드 물질을 개발했다.

이 물질을 코팅한 임플란트는 그렇지 않은 임플란트 표면에 비해 62.2%의 항균활성을 나타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혈관질환 치료용 스텐트에 적용 가능한 혈관 촉진용 펩타이드 물질도 개발했다. 새로 개발한 물질을 코팅한 스텐트는 내부의 재내피화(re-endothelialization)가 탁월해 스텐트 협착을 줄일 수 있다. 조기 혈전의 경우는 88%까지 감소시킬 수 있어 스텐트 혈전증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연구성과는 바이오 생체재료 분야의 유명 국제학술지인 ‘에이씨에스 어플라이드 머터리얼즈 앤 인터페이스(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와 ‘머터리얼즈 투데이 어드밴시스(Materilas Today Advances)’에 각각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