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시켜 '배움의 꽃' 피우는 인천시민대학 캠퍼스
상태바
특화시켜 '배움의 꽃' 피우는 인천시민대학 캠퍼스
  • 학오름
  • 승인 2022.04.1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8개 대학서 인천시민대학 캠퍼스 운영
학위 취득 자격요건 충족 시… 명예시민학위 부여

연령, 성별, 학력에 관계없이 배우고 싶은 사람은 모두 인천시민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인천은 타지역 인구, 다문화 가족의 유입 등 다양한 개인들의 집합체면서 인구 유동성이 많은 특성을 지닌 지역이다. 그러나 시민성과 정주의식 향상을 위한 시민참여교육은 전체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5%에 불과할 정도로 미약했다.

(재)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인천지역 평생교육의 현실을 직시하고 평생교육의 활성화 및 인천시민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인천 8개 대학과 협력을 체결해 국내 최대 규모의 평생교육 시민대학 플랫폼을 구축했다.

행복한 삶을 학습하는 인천시민을 목표로 ▲생활밀착형 콘텐츠 개발 ▲대학협력 교육인프라 구축 ▲유연한 학습체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인천시민대학의 특성화 전략을 수립했다.

인천시민대학은 본부캠퍼스를 중심으로 6개의 대학캠퍼스가 운영된다. 각 캠퍼스별 특화 분야 프로그램을 운영해 인천시민에게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이를위해 연간 수업시수는 총 150시간 이상 운영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학위 취득 자격요건을 충족한 시민에게 명예시민학위를 부여한다. 명예시민학위는 ▲명예시민학사 ▲명예시민석사 ▲명예시민박사로 구분되어 있다.

인천시민대학은 명예시민학위제 도입을 통해 배움에 대한 동기부여 및 학습의욕 고취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민학습자에게 해당 대학 캠퍼스 시설 이용, 인천시·시의회 공공기관 주관 행사 우선 초청, 우수 학습자 표창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인천시민대학은 공통과정인 '인천학'과 캠퍼스별 특성화 교육과정을 통해 시민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고, 우수한 교육자원(학습공간, 교육기자재, 교수자 등)을 공유한다.

아울러 캠퍼스별로 포럼, 특강 등 대규모 공개 행사를 개최해 시민참여 활성화 및 지역 주민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인천시민대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민대학 홈페이지(https://lms-itl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천대학교 전경
인천대학교 전경

■온시민캠퍼스 – 문화예술, 창업·전업

온시민캠퍼스는 인천시민의 시민대학 요구도가 높은 문화예술 및 창업·전업 분야를 특성화했다.

온시민캠퍼스로 인천대학교가 선정됐다. 인천대학교는 인천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문화예술 교육과 전·창업에 관심이 있는 시민의 재교육 및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온시민캠퍼스의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에게는 ▲명예학생증 발급 ▲캠퍼스 내 커뮤니티 시설 이용 제공 ▲인천대학교 송도 캠퍼스 도서관 이용 제공 ▲수료자 중 우수자에게 기념품 제공 등 혜택이 주어진다.

온시민캠퍼스 인천대학교 문의번호) 032-835-9564

 

인하대학교 전경
인하대학교 전경

■청년시민캠퍼스 – 미래기술, 인문철학

청년시민캠퍼스는 인천 청년시민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청년시민캠퍼스로 인하대학교가 선정됐다. 인하대학교는 청년시민에게 필요한 미래기술 분야와 창업과 관련한 경제분야, 시대의 중심으로서 갖춰야하는 소양 함양을 위한 인문철학 분야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청년시민캠퍼스의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에게는 ▲인하대학교 특수대학원 진학 시 수업료 30% 감면 ▲평생교육 라운지 무료이용 등 커뮤니티 시설이용 ▲교직원 및 학생 전용 피트니스센터 회원 가입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청년시민캠퍼스 인하대학교 문의번호) 032-860-8293

 

가천대학교 전경
가천대학교 전경

■선배시민캠퍼스 – 인천학, 생활 및 건강

선배시민캠퍼스는 신체건강 및 일상 대처능력을 위한 교육과 선배시민을 위한 인천학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선배시민캠퍼스로 가천대학교가 선정됐다. 가천대학교는 청년시기를 지나 개인의 신체건강과 사회적 일상 대처 능력을 위한 교육과 인천시민으로서 정주하기 위한 인천학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선배시민캠퍼스의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에게는 ▲가천 박물관 개방 ▲학습라운지·국민체력 100·연수체력인증센터 무료측정·시니어 체험관 등 캠퍼스 내 시설 개방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 평생교육원 수강료 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선배시민캠퍼스 가천대학교 문의번호) 032-820-4113

 

경인여자대학교 전경
경인여자대학교 전경

■가족시민캠퍼스 – 미래가족교육, 생활 및 건강

가족시민캠퍼스에서는 부모, 자녀, 가족 등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가족시민캠퍼스로 경인여자대학교가 선정됐다. 경인여자대학교는 인천지역이 갖는 고유의 가족문화를 정립해 성숙한 민주시민사회를 조성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다양한 가족시민 관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가족시민캠퍼스의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에게는 ▲명예학생증 발급 ▲학습자 커뮤니티 구성 및 운영지원 ▲경인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수강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가족시민캠퍼스 경인여자대학교 문의번호) 032-540-0204

 

경인교육대학교 전경
경인교육대학교 전경

■처음시민캠퍼스 – 시민학, 시민교육강사 역량 강화 과정

처음시민캠퍼스는 인천으로 거주지를 옮긴 새로운 인천인들을 위한 민주시민교육과 시민학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처음시민 캠퍼스로 경인교육대학교가 선정됐다. 경인교육대학교는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 강화와 소양 함양을 위해 다양한 논제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처음시민캠퍼스의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에게는 ▲명예학생증 발급 ▲평생교육원 커뮤니티 시설 이용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처음시민캠퍼스 경인교육대학교 문의번호) 032-540-1153

 

인천글로벌캠퍼스 전경
인천글로벌캠퍼스 전경

■세계시민캠퍼스 – 국제이해 및 언어

세계시민캠퍼스는 국제도시로서 인천의 이미지를 높이고, 국제화 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과 소양, 외국어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세계시민캠퍼스로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유타대학교가 선정됐다. 송도 글로벌 캠퍼스의 3개 외국대학이 함께 국제적 관점의 문화, 경제, 기술, 가치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세계시민캠퍼스의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에게는 ▲명예학생증 발급 ▲캠퍼스 내 커뮤니티 시설 이용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세계시민캠퍼스 문의번호) 032-626-11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