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석 우회고가교 내년 6월까지 철거... 5월3일부터 일부 통제
상태바
만석 우회고가교 내년 6월까지 철거... 5월3일부터 일부 통제
  • 인천in
  • 승인 2022.04.22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년 만에 역사 속으로
6차로 평면도로로 정비
만석 우회고가교

인천중부경찰서 뒤편 도로에서 만석동 주공아파트 구간을 잇는 ‘만석 우회고가교’가 건설된 지 29년 만에 철거돼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인천시는 노후된 ‘만석 우회고가교’를 내년 6월까지 철거하기로 하고 다음달 3일부터 순차적으로 차량 통제를 실시해 본격적인 철거 작업에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인천 내항 일대 주요 교통로 역할을 해온 ‘만석 우회고가교’는 1993년에 길이 1.2km, 높이 15m 규모로 설치됐다. 그간 항구와 공장들을 이어주는 주요 산업도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낡고 부식돼 안전관리 비용이 증가하고, 주변지역 주민들에게 분진․소음 등의 생활불편을 주었다. 또 도시미관 훼손과 고가 좌우로 도시기능이 단절돼 원도심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사업의 마중물사업에 반영해 국비(47억) 등 사업비 491억원을 확보하고, 내년 6월까지 우회고가교를 철거하고 6차로 평면도로로 새롭게 정비할 계획이다.

3단계 철거계획

철거공사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우선 다음달 3일부터 우회고가사거리에서 만석동 방향으로 올라가는 고가교 진입램프가 먼저 철거된다. 이후 6월 중에 고가교에서 월미도 방향으로 내려오는 진출램프 철거에 들어가고, 마지막으로 8월부터는 고가교 본선 구간 철거를 시작해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철거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시는 철거공사 기간 중 고가교 하부에 임시도로를 개설해 진입램프와 진출램프 철거 시에는 2차로, 고가교 본선구간 철거 시에는 3~4차로를 확보해 중·대형 화물자동차(4.5ton 이상)의 통행로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 승용차 등 소형차량은 주변 우회도로로 유도하기 위해 교통방송, 내비게이션, 홍보매체 등을 활용해 교통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조승환 시 재생콘텐츠과장은 “만석 우회고가교가 철거되고 6차로 평면도로로 새롭게 정비되면, 고가교로 막혔던 도시 미관이 회복되고, 지역 간 단절문제가 해소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공사 기간 불편하겠지만 실시간 교통정보 등을 확인하고, 혼잡도에 따라 소형차량은 가급적 주변 우회도로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우회도로
우회도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