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인천대교 무료화’ 약속받기 나선 영종 주민들
상태바
‘영종·인천대교 무료화’ 약속받기 나선 영종 주민들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5.1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장·중구청장 출마 후보자들과 정책협약 체결 나서
인천·영종대교 상·하부 전면 무료화, 횟수제한 폐지 등 요구
유정복, 홍인성 후보와 협약 체결... 다음주 박남춘도 체결 예정
영종대교 전경 /사진제공=신공항하이웨이(주)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천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영종·인천대교 무료화’ 확약 받기에 나섰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영종도발전협의회 등 영종지역 주민단체로 구성된 ‘영종국제도시무료통행시민추진단’은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시장·구청장 후보를 찾아 영종·인천대교 무료화 관련 정책 협약을 맺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전날에는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와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엔 영종국제도시를 포함한 중구 구민 운행 차량에 대해 인천·영종대교 상·하부도로 통행료를 모두 무료화하고, 무료통행 횟수 제한을 폐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통행료 무료 혜택이 적용되는 차량 수를 가구당 1.5대(일반차 1대, 경차 1대)에서 2.5대(일반차 2대, 경차 1대)까지 늘리고, 이러한 협약 내용이 내년 1월1일부터 적용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한다는 조항도 포함됐다.

이날 협약식엔 중구청장 선거에 나선 김정헌 후보도 함께 참석했다. 그는 최근 유 후보와 함께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폐지 관련 공약을 공동 공약으로 채택했던 바 있다.

추진단은 앞서 지난 11일, 민주당 홍인성 중구청장 후보를 만난 자리에서도 같은 협약을 체결했다. 내주 중에는 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와도 정책 협약식을 가질 계획이다.

추진단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김요한 영종총연 정책위원장은 “각 당 후보들이 당선 시 정책에 적극 반영키로 확약하고 있다”며 “부당한 차별을 받아 온 영종 구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종국제도시무료통행시민추진단이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와 영종·인천대교 무료화 관련 정책 협약을 맺었다.

 

영종국제도시무료통행시민추진단이 민주당 홍인성 중구청장 후보와 영종·인천대교 무료화 관련 정책 협약을 맺었다.

현행 도로법 상 유료도로는 대체할 무료도로가 있어야만 둘 수 있으나, 중구 영종도와 내륙을 잇는 영종대교와 인천대교는 모두 유료로 운영되고 있다.

상·하부도로로 나뉜 영종대교의 경우 하부도로는 영종·용유 주민에 한해 하루 왕복 1회 통행료를 면제해주지만 상부도로는 이같은 혜택이 없어 통행료 6,600원을 그대로 내야 한다.

그런데 이 대교의 상·하부도로는 차선과 제한속도는 물론 진입 방면(상부 서울방면, 하부 북인천방면)까지 달라 서울 방면으로 출퇴근하는 주민은 사실상 혜택이 전무한 실정이다.

게다가 통행료 할인 혜택 또한 전입신고가 돼 있는 주민에 한해 주어지기 때문에 영종으로 출퇴근 하는 타 지역 거주자는 매일 1만원 이상을 통행료로 지출해야 한다.

같은 연륙교인 인천대교 또한 영종·용유 주민에 한해 하루 왕복 1회 통행료를 지원하지만, 통행료를 전액 지원하는 게 아닌 일부(5,500원 중 3,700원)만 지원해 주민 불만이 큰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18년 민자고속도로 통행료관리 로드맵을 구축, 영종·인천대교 통행료를 인하하거나 무료화하겠다고 밝혔으나 아직 소식이 없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