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복지·환경 분야 33개 정책 제안
상태바
인천 시민단체, 복지·환경 분야 33개 정책 제안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5.1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환사회시민행동, 각 당 인천시장 후보에 공약 반영 촉구
인천형 돌봄조례 제정, 제2·3의료원 설립, 영흥화력 폐쇄 등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시민단체가 복지·환경 분야 33개 정책을 각 당 인천시장 후보에게 제안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여성회 등 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전환사회시민행동은 16일 인천시청 앞 계단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환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한 8개 주제, 33개 정책을 제안한다”며 “각 당 인천시장 후보 캠프에 전달해 공약 반영 여부를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환사회시민행동은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 도시 인천’을 주제로 인천형 돌봄 조례 제정 및 기초보장제도 확대, 군·구별 발달장애인 자립생활공동체(기관) 설립 등을 제안했다.

또 ‘건강평등 도시 인천’을 위해 제2·3인천의료원 조속 설립과 시 보건국 독립,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체계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들은 친환경·탄소중립 도시 인천을 목표로 한 환경 정책도 함께 제안했다. 영흥화력발전소 1~6호기 2030년 조기 폐쇄와 재생에너지 비율 30% 확대 등이다.

이 밖에도 △성평등돌봄사회본부 신설 △골목상권전담기구 설립 △강화군·옹진군 생태농업 시범단지화 △서해5도 어장 확장 및 선박운항 통제 일원화(해경) 등이 정책 제안서에 포함됐다.

전환사회시민행동은 “불평등 문제와 기후위기가 날로 심화되고 있는데도 각 당 시장 후보들은 과거에 대한 책임 공방만 벌이고 있다”며 “지방선거가 이렇게 끝나면 인천의 미래는 어둡기만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때문에 인천의 대전환을 꿈꾸는 시민들이 모여 포용적이고 회복탄력적인 도시를 만들 수 있는 정책들을 모색했다”며 “이 도시는 외자유치와 각종 토목개발 정책으로 상징되는 명품도시가 아닌 소외된 계층에 대한 배려, 시민참여의 보장, 탄소연료 전환 등이 갖춰진 도시”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각 후보들이 이 정책을 공약에 반영해 민선 8기 시정부를 이끌어갈 토대로 삼길 바란다”며 “공약 반영 여부를 시민들에게 공개해 선택의 기준으로 삼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