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정당과 시민단체, 지방선거 관련 논평과 주문 잇달아 발표
상태바
인천지역 정당과 시민단체, 지방선거 관련 논평과 주문 잇달아 발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6.02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더욱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야당과의 협치에 나설 것"
민주당-"인천시민의 뜻 받들어 반성과 혁신의 기회로 삼겠다"
환경단체들-"인천시의 환경정책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 지방선거)가 국민의힘 압승으로 끝난 가운데 인천지역 정당과 시민단체들이 잇달아 입장 표명에 나섰다.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2일 논평을 내 “이번 지방선거에서 인천시민들께서 보내주신 압도적인 성원과 지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유정복 전 시장이 재선에 성공하고 사실상 저희 당 후보인 무소속 강화군수를 포함하면 기초단체장 10명 중 8명과 인천시의원 40명 중 26명을 배출한 것을 문재인 정부와 박남춘 시정부에서 잃어버린 인천의 미래를 윤석열 정부와 유정복 시정부에게 찾아오라는 시민들의 명령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시당은 “과분한 승리를 계기로 더욱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임하면서 시민의 목소리를 빠짐없이 듣고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야당과 협치를 통해 상생의 정치를 펼치겠다”고 다짐했다.

시당은 “‘민심은 배를 띄우기도 하고 뒤집기도 한다’는 말이 참으로 실감나는 선거였는데 민심을 무섭게 여기고 초심을 잃지 않겠다”며 “유정복 시장을 중심으로 군수·구청장, 시의원, 군·구의원 당선자 모두 공약 실천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뛰고 또 뛸 준비가 되어 있고 시민들에게 인천 발전으로 보답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6.1 지방선거의 결과를 겸허하게 수용하고 반성과 혁신의 기회로 삼겠다”며 “이번 선거는 민주당에 대한 인천시민들의 준엄한 회초리이자 초심으로 돌아가 민생을 살리라는 명령이었음을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민주당 시당은 “인천시민들의 민심을 확인한 만큼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통해 인천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시당은 “민생문제를 해결하는 유능한 정당, 겸손하게 시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뜻을 받드는 정당으로 다시 출발하겠다”며 “시당이 어떻게 변해 나가는지 지켜봐 달라”고 부탁했다.

환경단체들은 이날 ‘인천시의 환경정책은 지속·확대돼야 한다’는 논평을 냈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자는 인천시민의 안전과 생존을 위해,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환경정책을 적극 확대해야 한다”며 “환경특별시를 선언한 민선 7기가 추진한 자원순환 대전환과 해양쓰레기 대응 강화 및 섬·해양·갯벌 등 자연환경보전을 위한 정책들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 환경단체들은 “인천은 습지보호지역이자 람사르 습지를 관통하는 제2순환고속도로 문제 해결을 위한 중앙부처 등과의 후속 논의, 해상풍력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주민 수용성과 환경성·공공성 확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등 숱한 환경 현안들이 쌓여 있어 보다 과감하고 적극적인 환경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심각한 기후위기 시대에서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고 정치적 이념과는 관계없이 지속가능한 사회로 가기 위해 적극 추진해야 할 정책방향”이라며 “민선 8기 유정복 시정부가 인천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등 환경적인 관점에서 인천의 미래를 그리고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환경정책을 더욱 강화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유정복 시장을 비롯한 당선자들에게 ‘공약 이행, 시민주권 확대, 공정한 인사’를 주문했다.

이 단체는 “지방선거 당선자들이 자신들이 한 공약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진행과정 및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평가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소통을 통한 주민참여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특히 단체장들은 논공행상으로 주민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일이 없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선거를 앞두고 유정복 시장 당선자 등에게 기후위기, 복지, 돌봄 등 정책과제를 제안하고 협약을 체결했는데 약속을 반드시 지키길 바란다”며 “보다 성숙한 민주주의 실현과 지방자치 확대를 위해 시민들과 함께 선출직 공직자들의 공약 이행, 주민 참여 확대, 논공행상 인사 및 권력 오남용 여부 등을 지속 감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