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아한 매력의 ‘차(茶) 스튜디오’… 개성적인 작품을 품다
상태바
단아한 매력의 ‘차(茶) 스튜디오’… 개성적인 작품을 품다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2.06.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차 팔던 곳, 2년에 걸친 보수… 2021년 8월 정식 개관
차 스튜디오와 박기원 작가

낡은 유리창에 붙은 빛바랜 ‘차(茶)’는 건물이 지내온 세월을 짐작케 한다. 오랜 기간 비어 있던 공간이 갤러리가 되어 돌아왔다.

인천 중구 개항장은 인천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인천문화재단과 아트플랫폼,  소규모 갤러리·극장 등 각종 문화시설이 모여 있는 인천 문화의 핵심지다. 차 스튜디오는 이곳 신포로에 자리를 잡고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유리창에 붙은 ‘차(茶)’에서 자연스럽게 공간 이름으로 따왔으며, 작업실이라는 의미를 더하기 위해 ‘스튜디오’라는 단어를 덧붙여 ‘차 스튜디오’로 명명됐다.

단아한 겉모습과 달리 차 스튜디오는 실험적인 전시를 담아내는 예술 공간이다. 올해 세 번째 기획전인 도수진 작가의 ‘곤충인간’을 선보이고 있다.

차 스튜디오의 출범과 앞으로 어떤 전시들이 이어질 예정인지 박기원 작가와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보수 전, 차 스튜디오
보수 후, 차 스튜디오

■오랜 세월을 간직한 ‘차 스튜디오’

신포동에 위치한 ‘차 스튜디오’는 과거 금교백화라는 이름의 가게였다. 당시 중국 차(茶)와 중국 기념품 등을 팔았으며 창문에 붙은 ‘차(茶)’도 이때 붙여진 것으로 예상된다.

박 작가는 1년에 한두 번 신포 일대를 방문해 산책을 즐겼다. 조용하지만 독특한 분위기에 매료됐다. 우연히 매물로 나온 차 스튜디오 건물을 발견하고 인수하게 된다.

차 스튜디오를 거쳐 간 이들은 많지 않다. 건물 등기로 본 건물의 역사는 1955년부터 시작된다. 중국인 부자와 연수구에 거주하는 최모 씨를 거쳐 2017년 박 작가가 구매했다. 약 70년간 단 4명만이 건물의 소유주였다.

백색 타일이 붙어있는 건물 외부는 보존 상태가 좋았지만, 내부는 케케묵은 세월의 흔적이 가득했다. 마치 폐가와 다를 바 없는 상태였다.

“2년이라는 시간을 들여 내부 보수를 해왔습니다. 천천히 돈이 생길 때마다 하나씩 수리했어요. 내부의 모든 걸 제거하고 1층에서 2층을 바라볼 수 있도록 트여있게 개조했습니다.”

 

도수진 개인전 '곤충인간'

■예술공간으로 다시 태어나다

2019년 보수가 끝나자 인천아트플랫폼으로부터 공간 대관 문의가 들어왔다. 인천아트플랫폼 10주년 기념전 ‘오버드라이브 2009-2019’ 전시 공간의 일부로 차 스튜디오가 이용됐다.

“그때부터 ‘이곳이 전시 공간으로 이용될 수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전시 공간을 운영할 의도는 없어서 전시 일정을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2019년 인천아트플랫폼에 한 차례 대관한 이후 잠잠했던 차 스튜디오는 2021년 8월 개관전 ‘박기원이 이인현을 만났을 때’를 통해 정식 개관한다.

차 스튜디오는 일반 전시장보다는 개인적인 성향을 띠는 공간이다. 박 작가는 매일 오픈하기보다 관람 요일을 선택과 집중했다. 금·토·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짧은 시간만 관람객에게 공개된다.

 

차스튜디오 2층

■차 스튜디오의 미래를 그리다

곧 문을 연 지 1년이 되는 만큼 어떤 공간으로 차 스튜디오를 운영해야 할지 박 작가의 고민은 크다.

아직 전시가 몇 차례 개최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차 스튜디오를 거친 작가들은 개성이 뚜렷하고 자신의 세계와 주관을 갖고 작업하는 사람들이었다.

“현재 9월에 설치와 페인팅 그룹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전시 수에 연연하기보다는 ‘꼭 하고 싶은 전시’ 위주로 운영하고 싶습니다.”

 

개관전 '박기원이 이인현을 만났을 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