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제자유구역과 원도심지역 간 성장 불균형 심화
상태바
인천 경제자유구역과 원도심지역 간 성장 불균형 심화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6.27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인천본부, 연구보고서 통해 대책 필요성 제기
"경제자유구역 있는 3개 구 연평균 부가가치성장률 4.2%,
나머지 원도심지역은 0.3%에 그쳐 10분의 1 수준"
인천 송도국제도시 전경. 사진=인천시
인천 송도국제도시 전경

인천 경제자유구역과 나머지 원도심지역 간 성장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은행 인천본부는 27일 ‘인천지역 내 군·구별 성장 불균형 현황 및 시사점’이라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를 보면 2011~2019년 경제자유규역(송도·청라·영종국제도시)이 있는 연수구·서구·중구 등 신성장지역은 연평균 4.2%의 실질 부가가치성장률을 기록했으나 기타 지역은 0.3%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해당 기간 부평구 등 지역 내 경제 비중이 큰 지역의 성장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연평균 성장율도 신성장지역은 4.7%, 5.7%로 기타지역 1.7%, 1.8%보다 크게 앞섰다.

 

사진=한국은행 인천본부

신성장지역 내에서도 경제자유구역과 원도심 간 성장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원도심 사업체 수 증가율과 종사자 수 연평균 증가율은 2.6%, 2.8%로 경제자유구역 18.0%, 14.8%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신성장지역은 대규모 주택단지 조성 등에 따른 서비스업이 성장을 견인했고, 나머지 지역은 성장이 흡수되는 분극화 효과와 개발사업 소외 등으로 성장이 정체된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성장장지역은 최근 개발사업이 감소하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성장기여도가 견고한 모습을 보이지 못해 성장동력이 약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현재와 같은 불균형 성장 방식은 개발사업 감소에 신성장지역 성장동력 약화, 기타지역 저성장 고착화, 파급효과 부족 등 다양한 문제점을 노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은지 한은 인천본부 과장은 “신성장지역과 기타지역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밸류체인(가치 사슬) 구축, 분극화 및 파급효과 대응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집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인천시 차원의 협의체를 구축·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