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만, 김순호 경찰국장 추가 의혹 제기... "동료 정보 활용해 고속 승진”
상태바
이성만, 김순호 경찰국장 추가 의혹 제기... "동료 정보 활용해 고속 승진”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8.0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공수사 부서서 10년간 7차례 상훈... 노동단체 회원 이용해 거둔 공적”
민주당 이성만 의원
민주당 이성만 의원

김순호 초대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을 둘러싼 과거행적 논란에 더불어민주당 이성만 의원(인천 부평구갑)이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8일 “김 경찰국장은 특채 후 대공수사 분야에서 근무하며 다수의 포상을 받았고, 불과 10년 만에 경장에서 경감으로 초고속 승진했다”며 “이러한 배경엔 과거 자신이 몸 담았던 노동운동 단체와 동료의 정보를 활용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김 경찰국장은 지난 1989년 특별 채용된 이래 1998년까지 ‘범인검거 유공’을 사유로 총 7차례 상훈을 받았다.

당시 김 경찰국장은 대공수사 부서에서 근무했다. 이에따라 그의 상훈 사유인 범인 검거 유공은 곧 간첩 등 용공 혐의자를 검거했단 것을 뜻한다.

그런데, 1980년대 말은 노태우 정부가 공안정국을 조성해 학생운동·노동운동 단체를 이적단체로 몰았던 시기라는 게 이 의원의 지적이다.

즉 김 경찰국장의 유공은 실제 간첩수사가 아닌 노동단체 회원 등을 이용해 거둔 공적일 수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인 것이다.

그는 “실제로 김 경찰국장은 (자신이 과거 몸담았던)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의(인노회) 구속사건이 이후 경장으로 특채됐고, 두 달 뒤엔 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인민노련) 회원들이 국보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는 사건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황상) 김 경찰국장은 이러한 배경으로 승승장구했다고 볼 수 있다”며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경찰국장은 과거 노동운동을 함께 한 동료들을 밀고한 대가로 신분을 바꿨다는 의혹성 논란에 휩싸여 있는 상태다.

앞서 그는 학생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1983년 강제징집 대상자에 분류, 군 입대 후 보안사의 녹화사업(강제 징집 대학생들에게 정보수집용 프락치 활동을 시킨 것) 대상자로 관리되다 전역 후인 1988년 지역 노동운동 단체인 인노회에 가입했다.

이후 1989년 1월 치안본부가 인노회를 이적단체로 지목, 회원들을 불법 연행한 ‘인노회 사건’이 벌어지는데 이 때 돌연 자취를 감췄던 김 경찰국장은 반년 뒤 대공 특채로 경찰관이 돼 치안본부에 부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당시 사건 관련자들이 “경찰이 조직책임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사항을 모두 알고 있었다”고 증언하면서 김 경찰국장에 대한 밀고 의혹이 촉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